기축시대 (Axial Age) 란?
시기 : 기원전 800년 ~ 200년
배경 : 불안감, 네 곳의 문명지에서 예언자,
현인의 등장 새로운 해답
인간의 본성과 환경, 한계 인식 종교의 시작
중국 : 유교, 도교 / 인도 : 불교, 힌두교 /
중동 : 일신교 / 그리스 : 합리주의
유학은 일종의 情感철학이다. 그것은 사람의 정감체험을 중시한다. 유학은 윤리와 審美를 합일시키고, 도덕정감 가운데서 美의 경계를 체험하는 데 이것이 바로 '樂'이다. 락을 최고경계로 하는 정감체험은 확실히 유학의 중요한 특징이다. 그러나 樂은 반드시 仁이나 誠과 결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장자는 대략 기원전 369년부터 기원전 295년간에 활동했으며, 장자의 생애는 그의 인생역정 뿐 아니라 세속을 초월한 생활방식으로 인해 전설과 낭만이 가득했다. 그는 맹자보다는 조금 늦고 굴원보다는 조금 이른 시기에 활동했으며, 몽 땅에서 옻칠 생산을 관리하는 말단 관리를 지내기도 하였다. 그는
Ⅰ. 서 론
우리는 매일 같이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루의 모든삶이 종교의식과 관련있다고 저자인 엘리아데는 주장하고 있다. 엘리아데의 50여 년에 걸친 학문의 여정이 집대성된 엘리아데의 대표작 『세계종교사상사』는 엘리아데가 1949년 『종교형태론』을 출간하면서 밝힌 구상이 30여 년의
Ⅰ. 노자
1. 노자의 생애
중국 한나라 때 역사가인 사마천(司馬遷)에 의하면 노자는 초나라 고현(苦縣) 여향(厲鄕) 곡인리(曲仁里) 사람으로 성은 이(李)씨이고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 자가 백양(伯陽)이라고 쓰인 책도 있으나 사마정(司馬貞)의 《사기색은(史記索隱)》에서는 허신(許愼)설
*사기 - 노자한비열전(老子韓非列傳)에 일대기 간략히 소개
하나의 전설일뿐 확실한 사실은X
노자(老子)는 초(楚)나라의 고현(苦縣) 여향(厲鄕) 곡인리(曲仁里) 사람이다. 성은 이씨(李氏)이며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이라고 하는데, 그는 주(周)나라의 장서실(藏書室)을 관리하는 사관(史官)이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노자…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노자와 장자의 사상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 학파를 이루었습니다. 도가는 특히 공자와 맹자가 대표인 유가사상과 대결하였습니다. 유가와 묵가의 싸움, 유가와 도가의 싸움, 유가와 법가의 싸움 등으로 이루어진
1) 물의 정의
(1) 노자노자는 산보다는 물을 더 좋아한다. 노자가 물을 좋아하는 이유는
첫째, 물은 진실로 부드럽고 약하며 다른 것들과 공적을 다투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물이라는 것은 가장 겸허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며, 다른 것들과 공적을 다투는 일들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도가사상
은 도가(道家)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 BC 580?~480?)와 장자(莊子: 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의미하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수많은 논변들도 노장사상의 범주안에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는 노자의 <도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