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 요
- 본 Report를 통해, 우리는 노자의 사상이 의미하고 있는 바를 파악하고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 즉 현대사회의 인간관에 대해 노자의 사상을 적용시킴으로써 문제점 파악 및 개선에 목적을 둔다.
■ 노자사상에 나타난 현대적 의의
- 현대사회에 있어서 노자의 사상이 의미하고자
Ⅰ. 서론
『노자』에 나타나 있는 ‘도‘자는 그 쓰인 장소와 상하 관련된 문장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진다. 용법은 넷으로( 語言,道義,法則,實體)로 나누며, 실체는 다시 道體, 道相, 道用, 세 방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체’로의 도는 일체의 근원이 되며, 영원하고, 무소부재하며, 시공
Ⅰ. 서론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천제의 사용으로 인간 조직의 대형화는 다시 대규모의 전쟁으로 이어져 백성의 자유로운 개인적 생활이 더 이상 보장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국가라는 거대한 통제에 억압되어 개개인의 자연적인 삶이 상실되고 만 것이다.
이에 노자는 국가 규모의 대형화에
Ⅰ. 노자의 사상
노자의 사상 체계는 다음과 같다. 노자는 이 세계를 대립항들(有와 無高와 下音과 聲長과 短難과 易前과 後 등)이 상호 존재 근거가 되면서 외부에 초월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원래 내재되어 있는 “反”이라는 운동력을 매개로 交織되어 존재한다고 본다. 세계를 이렇게 이
노자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문헌상의 기록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남아 있다. 그의 본명은 이 이 (李 耳)이고 자는 백양(伯陽), 시호는 담(聃)이라 하였는데 생존 연대는 대개 기원전 570년에서 470년 사이로 본다. 이때의 중국은 춘추 시대 말기에 해당되며 맹자 이후, 한비자 바로 이전 시기이다.
노자는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노자가 유가의 모든 덕목을 부정적으로 비판한 것은 그 덕목의 내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경화(硬化)되는 유교주의자들의 예문화(禮文化) 일반(一般)을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성찰(省察)하여 근본적으로 그 진실성 순수성을 회복하고 그 세
노자의 인생관
노자는 그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신원이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생애에 대한 주된 정보원은 사마천(司馬遷)이 쓴 〈사기〉의 노자전(老子傳)이다. 그러나 BC 100년경에 〈사기〉를 저술한 이 역사가도 노자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제공하지 못했다. 〈사기〉에 따르면,
노자는 인간이 정신과 육체라는 두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신과 육체는 서로간에 영향을 끼치며, 노자에게 있어서 이상적인 상태란 정신이 육체의 영향을 받지 않는것-마음이 감각기관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 만약 인간이 정신의 요소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어떠한 문
먼저 도덕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노자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보겠다. 노자는 성명 이이(李耳). 자 담(聃). 노담(老聃)이라고도 한다. 초나라 고현 출생으로, 춘추시대 말기 주나라의 수장실사(장서실 관리인)였다. 공자(BC 552~BC 479)가 젊었을 때 뤄양으로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한
<{노자} 텍스트에 관한 개요>
* {老子} 텍스트의 저자와 텍스트의 성립 시기 및 그 과정에 관해서는 불명확하다.
* {老子} 텍스트에 관해서는 1973년 12월 長沙 馬王堆에 있는 漢代 고분에서 두 종류의 帛書本(비단 두루마리에 쓴 글)이 발견된 이후 작자와 성립연대에 대하여 새로운 연구들이 제기되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