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이 실재하는 세계인가에 대한 담론은 '통 속의 뇌' 라는 개념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통 속에 뇌를 넣고 일정한 자극을 가하면 뇌는 감정이나 자극을 느끼며 실제로 살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와 같이 가상현실의 현전감이 극에 달해 현실과 가상현실을 구분할 수 없을 때, 우리는 이
온라인 게임의 역사의 출발점은 일리노이 대학에서 1961년에 도입한 일명 플라토
(PLATO, Progrmmed Logic for Automatic Teaching Operations)라 불리는 네트워크 시스템이었습니다. PLATO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1972년에는 1000명의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 PLATO는 교육 전산화를 위한 시분
1. 가 상 현 실(Virtual Reality)과 사회
1) 가 상 현 실(Virtual Reality)이 란?
가상 현실(VR : Virtual Reality) 이란 무엇일까?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이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은 결코 오래 전의 일이 아니다. 가상과 현실이란 단어는 분명히 모순됨을 나타내며, 이 두 단어가 합성됨으로써 여러분은 이해가
들어가며
“우리는 충분히 만지고 있을까?”
요즘 방송되고 있는 어느 광고의 카피다. 인간은 항상 일정이상의 물리적, 심리적인 자극을 요구하는 존재다. 모든 자극이 차단된 상태로, 인간은 단 하루도 버티기 힘들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가지의 자극을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서(序)
Ⅰ. 주제선정동기
동물실험은 동물을 사용하여 의학적인 실험을 행하여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일을 말한다.
실험동물은 원생동물에서 포유동물과 영장류까지 포함되나 사람은 제외된다. 동물실험에 있어서 가장 쟁점으로 자리 잡는 것은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적인 측면이다. 즉, 동물도
I. Honda Story
1. 혼다(Honda)의 창시와 발전
세계에서 200여 만 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혼다는 기술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혼다는 솔라카, RV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도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 한다. 흔히 '기술의 혼다'라는 말이 이를 잘 증명해준
산업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멀티미디어는 산업 전환기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증기기관의 발명은 새로운 산업을 일으켜 산업혁명의 모태가 되었으며, 이 같은 사이클은 대략 50연을 주기로 현재까지 반복되어 왔다. 그 후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원동력은 내연기관에서부터 반도체, 컴
Ⅰ. 서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을 가리켜 흔히들 '정보의 바다' 또는 '정보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라고 하지만, 이 정보의 바다는 상호작용적인 쌍방향성을 가장 큰 기술적인 특징으로 하면서 동시에 공개성과 익명성을 그 외형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
서 론
1) 테마파크의 정의
1. 테마파크의 정의◎ Carmeron의 정의테마파크를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 문화적 특성을 가졌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이라고 정의한다.◎ The Urban Land Institute 특별하게 창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는 가족위
디지털 의료의 정의
의료 분야에 컴퓨터를 사용한 것들의 총칭.
질병 진단 검사 및 치료에 사용되는 장비와 기초의학
연구용 장비의 대부분이 내장된 컴퓨터에 의해서 작동
진료에 필요한 제반 환자 정보도 병원 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입력, 처리, 저장 및 출력
기본적인 기초 및 임상의학, 전산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