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락시스를 통하여 서로 교통하는 것과 그리스도인들이 비그리스도인들에게 선교하는 것이다.
①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일차 구조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인간이 커뮤니케이션의 본체가 되신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이 기도교 커뮤니케이션의 일차 구조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
프락시스 혹은 비판의식을 갖고 자신이 처해 있는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현재의 상황을 변화시키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비판적 반성을 하는 것 (전환학습을 주장한 메지로우)
비판적 반성을 통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였던 삶의 전제, 믿음 체계들
프락시스(praxis)가 그것이다.
프레이리 교육 철학의 핵심은 한마디로 인간화 교육 이다. 그는 늘 인간을 생각하고,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교육과 사회를 이야기했다. 학벌위주의 사회, 강자만 살려두는 무한경쟁체제,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전달 구조, 그리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잘못된 신념
연대감을 가지려면 피억압자를 부당한 처우를 받고 발언권을 박탈당한 채 노동시장에서 착취당하는 인간으로 보아야 한다. 즉 위선적이고 감상적인 태도를 버리고 사랑의 행위로 나서야 한다. 진정한 연대는 사랑의 충만함 속에서 그 실존성 안에서 그 프락시스(이론적 실천) 안에서만 발견된다.
연대감을 가지려면 피억압자를 부당한 처우를 받고 발언권을 박탈당한 채 노동시장에서 착취당하는 인간으로 보아야 한다. 즉 위선적이고 감상적인 태도를 버리고 사랑의 행위로 나서야 한다. 진정한 연대는 사랑의 충만함 속에서 그 실존성 안에서 그 프락시스(이론적 실천) 안에서만 발견된다.
인간 활동 유형에 관심을 갖으며, 우리는 이런 인간 활동 유형을 프락시스(praxis) 혹은 ‘계몽된 행위’라고 규정한다. 이런 이유에 따라 프락시스는 행동(behavior)과 행위(action)에 비해 상대적으로 급진적(radical)인 특성을 보인다.
인식관심
탐구방식
활동유형
기술적 관심
경험-분석적
행동(Behavior)
프락시스에 대한 강한 의미가 내포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이 미지의 정치영역에서 활동 할 수 있는 길잡이를 그 새로운 이상 즉 해방에서 직접 얻어 낼 수는 없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입수 할 수 있는 모든 정치학이나 경제를 최대한 이용해야 합니다. 즉 이 예기는 하느님 나라 사상을
개념(concept of global reflexivity)을 가지고 세계화 이론을 간략하게 개관한 뒤, 파울러 이론이 세계적 성찰성의 도전을 개념화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화의 맥락에서 신앙발달 이론이 제시하는 종교적 프락시스에 관한 일부 유력한 관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프락시스라고 이야기한다. 말에 의해 인간의 사상이 드러나게 되고 세계는 말들에 의해 변화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는 한사람의 가치관이나 사상이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 프레이리는 대화 속에 함축된 지배는 대화자들에 의한 세계 지배 즉, 그것은 인류 해방을 위한 세계의 정복이라고 이야기한다.
프락시스를 통한 해방으로 나아간다. 행동만을 내세우면 행동주의의 오류를 낳게 되고 성찰만을 생각하면 탁상공론에 머물 수 있지만 프레이리의 프락시스는 행동과 성찰의 이분법적 한계를 넘어 서로 상호소통하며 동시에 일어나게 된다.
한편 이 책에서도 여러 번 강조하지만 이런 억압이니 억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