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윤리적 정향에 대한 연구는 행정이론의 윤리에 관한 자기 의식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이런 윤리적 정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활동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가능하며 여기에는 윤리학 일반의 관심인 인간활동의 선악을 판별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그리고
5)교수-학습과정에서 기대대되는 변화
①학습자가 자신을 전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된다.
②학습자가 자신과 자신의 느낌을 보다 충실하게 수용한다.
③학습자는 전보다 더 자신감과 자율성을 가지게 된다.
④학습자가 보다 더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된다.
⑤학습자는 보자 더
프락시스와 문제제기식 교육, 비판의식 함양을 위한 민주적 학교에 대한 전망 등이 압축되어 있다. 억압적 현실과 이를 자각하게 하는 의식화, 의식화의 한 방법으로서 대화와 토론, 대화와 토론을 거친 이후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프락시스를 중심으로 한 문해교육이 핵심이다. 혁명적 유토피아를
중심 성서 본문
“우리를 창조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새 사람으로 변화시켜 착한 일을 하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이미 오래 전부터 선한 일을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우리의 삶이 선하게 되도록 그렇게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에베
들어가며...
전통적인 기독교 문화에서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경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자신이 죄인이며, 자아는 버려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참된 신앙은 자신이 죄인인 상태였고 여전히 그러하지만, 하나님이 의롭다고 칭하셨고 성화에 과정 가운데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
Ⅰ. 서론
청소년참여의 개념은 참여의 일반적인 개념과 크게 다르지는 않으나 성인에 의한 배려와 협력이 선행되어야 청소년참여가 가능하다는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참여는 ‘청소년 스스로에 의한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결정에 의해서 행해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행정윤리는 개인과 사회의 조화를 추구하는 논리로서, 인간의 자율성을 극대화하고 사회의 실질적인 민주주의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행정윤리는 개인의 도덕성 함양에 의해서만 달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행정윤리의 가능성을 제약하는 요소는 구조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즉,
Ⅰ. 서 론
고대의 전통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고대 철학자로서 그를 빼 놓으면 철학적 관점에서 논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1. 중심 성서 본문
“우리를 창조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새 사람으로 변화시켜 착한 일을 하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이미 오래 전부터 선한 일을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우리의 삶이 선하게 되도록 그렇게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