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들을 보면 점점 발전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성들의 주체성을 찾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감성문화의 영향을 받음으로써 여성영화는 앞으로도 더욱 더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요즘 극장을 찾는 관객들을 보면 대부분이 커플들이다. 커플이 아니라면 여자들끼리 오는 경우일 것이다
Ⅰ. 서론
1. 주제선정의 배경
서적이나 대중매체를 통한 일본에 대한 문화적 접근보다는 좀 더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여 영화라는 장르를 선택하였으며, 그 속에서 어떻게 일본을 이야기하고 있고 일본을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기로 하였다. <라스트
문화컨텐츠 시장의 성장과 한국영화 산업의 미래
많은 학자들이 현대 사회를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막상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그래, 지금 우리는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어"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그것은 마치 물고기에게 "지금 너의 환경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이
이번 <영화와 현대중국> 기말 리포트와 관련한 여러 주제 중에서 문화대혁명 연구는 다른 어떤 주제들보다 각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대부분의 중국 현대사 연구는 1949년 이전 정도까지 진행되었을 뿐이며 1949년 이후는 현상 분석이나 부분적인 사건 서술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국 현
1-3.문제제기
역사라는 것은 국가와 사회, 권력의 전유물인가?
역사에서 ‘개인들의 기억’은 중요한가?
문화대혁명의 기억은 영화 속에 어떻게 투영되었나?
2-1. 문화대혁명의 배경
1949. 10. 중화인민공국 건국
1953. 2 국가경제건설 1차 5개년 계획
(중공업 중심의 소련식 경제노선)
문화의 흐름에서 지속적인 중심역할을 할 수 있을지 혹은 80년대 ‘홍류’처럼 되진 않을지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80년대 대중문화 중에서 ‘홍류’를 선택하면서 당시 사회적 배경․상황과 대표적인 홍콩영화들을 조사하고 더불어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기
영화 안에서 여성의 위치와 가부장적인 모습들이 우리나라의 옛 전통 사상과 많이 닮아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선택함
③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를 지닌 가문이 결혼에 골인한다는 설정은 한국영화 <가문의 영광>을 떠올리게도 하지만, 개인기 이외에 문화의 차이나 특성이 거의 드러나지
영화의 도시 부산을 만들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전체 교육과 팀별 교육 및 예절 교육을 거쳐, 영화제의 각 부분에서 헌신적으로 봉사하였다.
③ 수평적인 조직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거나 자율을 입에 바르고 다니는 문화 단체가 주관하는 행사장은 어디를 가나 일사불란하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9년 현재까지 약 20년 동안 상영된 영화 중 문화적 요인에 따른 영화제목번역이 이루어진 것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우리나라와 일본, 우리나라와 중국 간의 문화적 요인에 따른 영화제목번역에 대한 연구가 이미 있으므로 이번 연구는 가장 영화시
문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이나 이웃 나라 일본에 비해 이에 대한 관심이나 인식이 부족한데 이러한 사실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우리 나라만의 고유한 색채를 지닌 문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 영화는 자신만의 가치와 역량으로 세계적인 영화제에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