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연구-설정식의 해방기 시를 중심으로-」, 한민족어문학회, <한민족어문학> 62권, 2012 p.369-399 등이 있다.
아직 본격적인 궤적을 보이고 있지는 않다. 또한 설정식이 해방 이후 활발한 작품 활동을 보였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연구도 해방기에 초점이 맞춰져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존의 논의들
대중문화는 19세기 말 서구의 영향을 받은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출현했지만,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자 퇴폐적인 부르주아 문화를 대변하는 것으로 비판받고 사라졌다. 대신 사회주의 계획경제와 상응해서 국가의 지배를 받는 신문, 잡지, 영화제작소, 방송극, 신화서점 등이
대두하면서 <카프>가 조합주의적 투쟁에서 정치투쟁의 길로 그 지향점을 수정하고, 조직을 개편하여 예술가 중심의 특수조직에서 예술에 관심을 갖는 이들의 대중적 조직으로 변모를 꾀한 것도 모두 사회운동론의 방향전환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었다. 방향전환에 관한 논의는 프롤레타리아문학운동
문학예술, 영상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음악예술 등 예술를 포함한 문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2. 대중문화의 특징과 비판
대중문화의 발전은 매스 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진행되고 있다. 매스 미디어는 그 자체가 문화 전달의 매체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문화의 생산자이
, 민간에서 강창형식으로 비롯되어 명청의 장회소설로 발전한 백화소설도 봉건예교에 입각한 사대부들에 의해 발전이 제약되었다. 따라서 중국문학에 있어서 소설은 다른 장르에 비해 질과 양적인 면에서 뒤떨어질 수밖에 없었고, 근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본격적인 발전의 토대가 형성되었다.
Ⅰ. 서론
대중음악은 인류가 생성되면서 파생된 인간의 예술적 측면의 구조물이다. 이런 대중음악은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우리 생활 속에서 배제할 수 없는 커다란 위치를 확보하고있으며 실로 그 영향력은 엄청나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볼 때 대중음악이 가지는 교육적인 효과 혹은 비
1. 서 론
오늘의 북한 문학 또는 북한 문학사를 기술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닥의 시각이 적용되게 마련이다. 하나는 북한문학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남한 문학과의 상관성 아래에서 문학을 통하여 제기되는 민족적 문화통합
대방에 대한 인식이 없다.
방관놀이(onlooker)는 고립놀이에서 상대방을 인식하는 놀이이다. 상대방이 노는 모습을 지켜볼 뿐 자기 자신을 그 속에 참여시키지는 않는다. 이 집단 저 집단을 옮겨 다니면서 노는 모습을 보기만 할 뿐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놀이에 동참할 생각이 없는 경우이다.
≪ …
대해 레닌은 .노동자의 대다수가(또는 적어도 자각한 분별 있는 정치적으로 적극적인 노동자 대다수) 완전히 변혁의 필요를 이해하고 이 변혁을 위해 죽음도 거부하지 않게 될 때. 지배 계급이 정치 위기에 빠져서 이 위기가 가장 뒤떨어진 대중조차도 정치에 들어서, 정부를 약화시키고 혁명당이 정부
대안 없는 울분만을 토로(吐露)하였다. 그러나 몇몇 시인들은 암흑시기의 현실을 벗어나고자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으며 자신의 직접적이고도 애절한, 전쟁과 부패된 사회의 체험으로 생생한 시의 형상성을 성취하고자 노력하였다.
≪ … 중 략 … ≫
Ⅱ. 1950년대의 문학
50년대문학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