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복종하도록 만들기 위해 황민화 정책을 한국사회에 강요하였다. 그 방법으로 황국신민서의 낭독, 창씨개명, 신사참배, 그리고 1938년 3월부터는 중등학교 교과목에서 조선어 과목을 폐지시키기에 이른다.
문학적으로도 1932년에 신간회가 해체되고, 카프 소속의 문인들이 1931년과 1934년에 대대적으
대표교수, 세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를 맡아 한국 만화의 미래와 인재 육성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Ⅱ. 작품세계
문학으로 조명하는 한국의 인물 7인 - 만화가 이현세
만화가 이현세. 한국에서 성인만화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데 견인차의 역할을 한 그의 작품들은 어떤 세계를 그리고
대종상 각본상(1986), <길 없는 길>로 불교출판문화상을 수상했으며, 1998년 가톨릭문학상을 수상하였다.
Ⅱ. 도시적 감수성을 말한다. -최인호와 문학(文學)
1) 문학세계
최인호의 문학세계는 1970년대에 진행된 산업화와 관련되어 본격소설과 대중소설이라는 양면성을 띤다. <미개인>(1971) <타인의 방>
문학에서 핵심적인 지배소로 간주되는 문제 중에서도 상호 텍스트성, 탈장르화나 장르 확산,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
대한 쟁점을 촉발하는 동력도 문화연구 분야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의 문화연구는 9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대부분은 영국의 문화연구로부터 직접적 영향을 받았다. 대중음악, 영화, 광고 등 각종 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이 ‘문화정치’의 이름으로 시작됐다. 70년대 문예운동, 80년대 민
대 중반 이후에는 경제 개발이 가속화되었다. 4․19 이후 민족주의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분단 현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또한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인간 존재의 사회적 조건에 대한 문제의식이 대두되어 참여 문학이 본격화되었다. 남정현 또한 시대적 모순을 개탄하며 소설을 창작했는데,
문학인 구체주의 운동
Ⅲ. 파울로 코엘료의 작품을 통해본 브라질문학
파울로 코엘료 (Paulo Coelho)
1947년 8월 24일
Rio de Janeiro 출생.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25세 때 연극연출가 겸 TV 극작가로 활동을 시작했고, 대중음악의 작곡·작사가로도 명성을 떨쳤다.
1987년 자아의 연금술을 신비롭게
대한 정의는, 그 다양성과 그 자체 내의 수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성적인 행위나 성기를 독자(관객)의 성적 흥분 유발의 방식을 통해 묘사하는 문학이나 영화" 라는 기본적인 정의를 두고 있다. 포르노그래피는 인간의 감각만을 자극하여 육욕을 일으키는 데에 주목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식적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