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 <향악잡영鄕樂雜詠>
중국의 영향을 받은 다섯 가지 기예(五伎)- 우리에 토착화됨
신라 가면극 <황창무黃倡舞>
처용무와 함께 가면을 통한 주술원리를 구현한 대표적 무용
신라 연극 <처용무處容舞>
신라 연극의 성격은 놀이에 가까웠음- 고려·조선시대까지의 탈춤극 발전 과정 이해에 도움
2.2.2. 『악학궤범 홀기』의 처용무
12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 초에 악사, 여기, 악공 등이 대궐에 나간다. 이날 나례 때 악사가 여기와 악공을 거느리고 음악을 연주한다.
무릇 구나가 끝난 후에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처음에는 학과 연화대의 회무 등이 없고 악사가 청, 홍, 황, 흑, 백의 오방처용 및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속에서 상호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다. 한국은 오랜 반만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만큼 다양하고도 뛰어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일본 역시 섬나라 민족의 특수성을 인지하고 독자적인 문화와 흘러들어오는 외부
Ⅰ. 개요
탈춤은 우리나라의 민속문화 속에서 체계적으로 발전되어 온 극양식이다. 모든 문화양식이 그러하듯 탈춤 역시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상황들의 반영물이다. 탈춤의 형성기를 조선 후기로 추정한다면 탈춤에는 조선 후기의 제도, 문화의 여러 모습들이 담겨 있다. 조선 중기부터 시작된 신분질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산 등 여러 도움이 되고 사회를 좀더 재밌게 만들어갈 수 있게 해 준다
이 보고서를 쓴 가장 큰 이유는 내게 자신감을 가져다줬다는 것을 보여주고 춤의 대한 매력과 장점 종류들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여러 사람 앞에 춤을 추며 자신을 보여줌으로써 대중 앞에서 설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이
한국전통극이란 무엇이며 과연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것일까? 예술이란 그 시대문화가 가지는 집약적인 표현이며 문화란 그 시대를 살고 있는 인간 삶의 집약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중에 연극예술은 사회적 기반 위에서 제약과 영향을 받으며 시대 사조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그렇기
춤의 종류
고파크 - 우크라이나지방의 민속무용.
람바다 브라질의 관능적인 춤과 노래
브라질어로 채찍을 뜻한다. 람바다춤의 연원은 브라질의 바히아지방으로 룸바와 소카, 살사와 주크, 레게춤 등 브라질과 카리브해의 경쾌한 춤이 혼합된 것이다. 람바다춤은 1930년대에도 존재했었는데 외설적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종전의 관광산업은 중앙 중심의 광역관광개발전략, 관광단지를 중심으로 하는 거점 중심의 관광개발전략을 선택하여 나름대로의 효용성이 있었으나 지역사회 또는 지역단위의 관광개발에 대해서는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 또한 관광개발의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지역의 무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