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학문의 자세에 있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은 기본적인 덕목이다. 곧 배움에 있어서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거의 모든 학문은 서구화된 모습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극의 경우 현재 성행하고 있는 주류의 장르가 그 근대극을 기초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상의 단조로운 반복에서 잠시 벗어나 휴식과 여흥을 주는 오락적 기능이 강화된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과거의 축제가 조상이나 신에 대한 의례적인 측면이 강했다면오늘날의 축제는 탈일상성과 오락성이라는 놀이적 측면이 강화된 종합축제나 문화관광축제로 변모한 것이다.
산타, 도깨비)/ 특히 밤에 오는 신으로 야래자신
- 제주도 2.1일 - 굿을 하고 모의농경(내농작) 놀이(의식)를 행함
보들, 다루, 인물(무당) ➜ (나무소, 나무쟁기로)밭을 갈음
파종 ➜ 농민들이 탈을 쓰고 나와서 종자를 뿌림
포수 ➜ 종자를 훔쳐 먹는 새를 쫓는 사람
- 평양지방 춘분날 - 제주
산되고 향유되는 만큼 이러한 생산과 향유가 어떤 현장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가를 살펴보는 문제가 민속극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민속극의 연행공간은 개방적이라고 말한다. 이는 민속극이 연행되는 동안 관중들이 극내용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참견하여 극의
놀이’ 정도로 받아들였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 연희의 경험은 아주 흥겨웠던 시간 정도로만 남아 있을 공산이 크다. 그렇지만, 몇 년간의 기다림 끝에 별신굿에 참여하는 촌민들로서는, 그 제의적 의미를 몸으로 체득하고 있는 그들로서는, 그 경험이 한순간의 것일 리가 없다. 가슴 깊이 남아서 두고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송파산대놀이, 송파 다리 밟기
․ 송파구 연대
원래 경기 광주군 중대면에 속하였으나 1963년 서울의 행정구역 확장에 따라 성동구에 편입, 송파출장소가 신설되었고 1975년 성동구에서 강남구로 분리되었으며, 1979년 강남구에서 분리된 강동구에 속하였다. 1988년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함께 강동
다른 탈춤과의 차이 설명을 통한 양주별산대놀이의 특징 설명
1. 대사부분 :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Ⅰ. 개요
놀이는 곧 유아들의 생활이며, 그들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매체로서 유아발달에서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 이러한 놀이가 다른 활동과 어떻게 다른지 즉 ‘놀이’라고 부르는 활동의 준거가 되는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첫째, 놀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