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선교는 기독교 신앙의 본질적인 차원이며, 가장 심오한 수준에서 선교의 목적은 그 주변의 현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선교는 이 관점에서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우리의 신앙의 차원이다. 그러므로 “변화하는”은 기독교 선교의 한
선교장은 1967년 4월 18일 중요민속자료 제5호로 지정되었다. 대관령 고개 위 하늘과 산이 마주친 곳에 문득 다다르면 산은 아흔 아홉 굽이 꺽어져 내려가고 짙푸른 동해바다는 육지로 조금 들어와 둥근 경포호수를 만들어 씩씩한 소나무 숲에 둘러싸여 있다. 그 옛날 경포호수 둘레가 12km 이었을 때 배를
요건을 도입하고 한국 근대화의 여러 가지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매개체적 역할을 다 한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 상륙한 기독교는 순수한 선교적 입장에서 교회를 설립하고 그 운영을 통한 직접적인 선교활동보다는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이라고 하는 문화적 입장에 역점을 두고 등장했던 것이다.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1)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
-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 되시며, 구속자가 되시고 또한 이끄시는 전도자(성령)이다.(요3:16)
2) 전도의 성서적 기초
-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성경전체는 땅 위의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성경의 주제이다. (눅24:44)
-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기 이후 땅
들어가는 말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는 [평화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관심은 첫째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평화통일개념의 정립'과 둘째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1997년 8월15일, 제52주년 광복절 경축식사에
(2) 마포삼열 선교사를 돌로 치다.
당시 우리 나라에서는 위정척사운동의 영향으로 서양 오랑캐의 침입을 크게 경계하고 있던 때였다. 우리 무모한 이기풍도 서양 오랑캐를 매우 싫어하였다.
1885년 4월 5일,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우리 나라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많은 선교사들이 들어
선교라는 이름아래 크고 작은 너무나 많은 만행을 저지른 것 도 사실이다. 십자군 전쟁도 그렇고 선교를 가장한 식민지 정복도 그러한 경우였다. 하지만 그러한 방법은 전혀 기독교적인 방법도 아닐뿐더러 선교라고 말하기 조차 부끄럽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러한 여파로 기독교에 적대감을 가지고
2. 성경시대의 사회봉사& 선교
A. 구약
1) 창세기
12:1-3 (아브라함의 언약)
모든 인류를 위한 구속적 축복이 아브라함과의 약속에서 확연하게 계시된다. 아브라함의 소명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인하여 복을 얻을
1. 이미지 선교의 정의
선교 -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취하는 전 영역
(교회의 본질적 범위)
이미지 - 어떤 실재가 있는 표방, 모방으로서
주체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생성되고 변형되는 역동적 영역
기존 선교의 반성
우리의 감성에 호소하는 효과적인 도구
복음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