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마포삼열 선교사를 돌로 치다.
당시 우리 나라에서는 위정척사운동의 영향으로 서양 오랑캐의 침입을 크게 경계하고 있던 때였다. 우리 무모한 이기풍도 서양 오랑캐를 매우 싫어하였다.
1885년 4월 5일,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우리 나라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많은 선교사들이 들어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과거에 선교단체나 후원교회가 성장을 중심으로 한 사역에 치중하여 최소한의 조직이나 지원체제, 전문성을 갖추지 않은 채 선교사를 파송하였고, 선교사 역시 적절한 훈련을 전혀 받지 않았거나 혹은 형식적인 요식행위로 훈련을 받고 나갔다. 연구자가 1990년 파송될 때는 본부 선교국에서 하루 오리
목사에 의해 설립된 본교의 '하나님의 온전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대학이념은 성결교단의 신학적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성결교단의 기본 교리는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사중복음이라고 불리운다. '중생'은 죄인이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를 믿음으로 그가 지은 행위의 모든 죄 사함을 받고 의롭다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는 1886년 봄, 서울 정동에 남자 기숙학교를 열고 언더우드 학당이라 이름 하였다. 고아와 가난한 집 아이들을 불러들여 공동으로 숙식하면서 인격 형성과 신앙생활을 터득케 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언더우드 목사의 큰 꿈은 여기에서 교역자를 양성하는 신학교와 사회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