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
1) 이중적 성문화와 신한국병 증후군
우리나라 청소년의 성문제가 심각하게 왜곡되어 있는 첫째 이유는 이중적 성문화와 신한국병 증후군을 들 수 있다.
이중적 성문화란 유교의 남존여비적 여성관과 조선시대의 정치적 목적과 필요성에 의해 창출된 정절이데올로기에 의해
성- 생식관련 신체적 문제가 없고, 성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며, 성적존재로서 자부심과 성적 자율성을 행사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WHO, 2002).
Ⅱ. 문헌고찰
1. 대학생의 성지식 수준
요즘의 대학생들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걸쳐 적어도 한 번은 성교육을 받아 본 경험이 있을 것이
Ⅰ. 서론
성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와 청소년의 성행동, 성의식, 성문화의 변화 등은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을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학교가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터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유치원, 초등학교(저고), 중학교, 고등학교
성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충족하려 하기도 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학생들은 그런 매체를 접하면서 죄의식을 갖게 내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결국 ‘왠지 모를 짜증’을 내게 된다. 처음 본 포르노에 구토를 하고 말았다.
조승희 학생이 경험한 학교성교육의 문제점은 학생들의 요구와 욕구에
교육풍토 등 현실적인 난관에 부딪쳐 대부분 형식적인 성교육에 그치거나 혹은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학교교육에 성교육이란 용어가 정착되고 성교육을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유치원, 초등학교에서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각급 학교에서는 성교육이 체계적으
성의식과 성 습관을 지님으로써 우리의 생활양식이나 문화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조화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선진 각국에서는 성 문제를 사회문화의 일부분으로서의 성문화로서 인식하여 오래 전부터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유교적 전통과 윤리
수업시간에 『여자는 시집만 잘 가면 된다.』거나『여자답지 않게 얌전하지 못해』라는 등의 성차별적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 교육부는 다음달 1일부터 「남녀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학교 현실에 맞도록 업무처리 지침을 마련, 29일 시 도교육청과일선 학교에 통보했다.
성교육 하면 월경지도나 피임을 연상하는 사람들은 성교육을 “잠자고 있는 아동을 일부러 깨우는”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교육부가 본격적으로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 것은 1960년대에 이르러서였고 1963년부터 2년간 순결교육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중․고등학생에 대한 순결교
성 사회에서 남보다 성에 대해 많이 알거나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는 동료는 어떤 의미에서든 눈에 띄는 존재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평가는 우리 사회에서 남성이 성에 대해 적극적인 호기심과 행동을 보이는 것을 남성다움의 한 표현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문화적 관습의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다. 특
교육이 빚어낸 산물이라고 하면 교사의 책무를 면할 수 있을까? 교사의 책무문제를 논하는 것은 다음으로 돌린다 하더라도 학교는 교육을 전담 받는 기구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유일한 제도라는 점에서 학교에서의 성교육 실시는 필수적인 것이 되어야 하며 현재 실시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