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학의 민족주의적 성격
동귀일체(同歸一體) :
인간의 정신적 결합을 뜻하는 말. 저마다 다른 마음을 이겨 내고 한울님의 참뜻으로 돌아가 한 몸같이 되는 일을 이른다.
“ 쇠운이 지극하면 성운이 오지마는
현숙한 모든 군자 동귀일체 하엿던가.”
“억조창생 많은 사람
동귀일체하는 줄을 사
오늘날 사회가 분절화되고 개인주의가 심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공동체’라는 용어의 사용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사이버공동체’ 또는 ‘가상공동체’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공동체’라는 용어는 사이버 상에서 뿐만 아니라 ‘동북아공동체’, ‘지구
한국에는 많은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이 종교들이 오랜 역사가운데 공존해 오면서 한민족의 문화를 형성해 왔다. 한민족의 민족성과 종교심성과는 상호관련을 갖고 상호영향을 주어왔다고 할 수 있다. 이원규는 “한민족에게 독특한 민족성이 보여질 수 있는 특정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
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이미지 크게보기상주 동학교
Ⅰ. 서론
철학으로서의 동학을 동아시아 전통사상과 결부시켜 해명하려는 시도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들이 동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유교와 불교와 도교 사상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일찍이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도 동학과 유․불․선(濡佛仙)
Ⅰ. 개요
교훈이야기의 활용방법으로는 첫째, 우리의 도덕교과서에 실린 교훈적 이야기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감동 감화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바른생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이야
Ⅰ. 서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적 철학이며 그리스 철학에 연원을 둔 서구라파의 철학은 바로 서양철학이다. 하이데거가 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은 서양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서 서양의 과학기술의 승리에 근거를 둔 세계
Ⅰ. 생태적 민주주의
개입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이 시장이라는 기제의 전면적 부정과 동일시 되어서는 안된다. 시 장에 대한 국가주의적 부정의 참혹한 결과는 이미 명백하게 드러났다. 시장의 완전한 부정 위에 서 그 대신에 들어선 '계획'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며 억압적이며 관료적 특혜집단의
Ⅰ. 개요
인간은 누구나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며, 누구도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며, 이와 같은 근대적인 인간관이 성립된 것은 르네상스(Renaissance)시기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르네상스란 「文藝復興」이라는 말로 번역됨과 같이, 고대 그
Ⅰ. 서 론
사람은 이상적인 건강상태를 유지하려면 채식과 육식을 같이 겸비하여 이상적인 조화를 이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육식을 멀리하고 채시ㅏㄱ을 위주로 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의 채식 카페 회원이 5만 명을 돌파하는 등 국내 채식 인구는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