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생태여성주의는 생태학(ecology)과 여성주의(feminism)가 결합해서 나온 개념으로 ‘아래로부터의 세계화’를 위한 대표적인 사회운동 이념이다. 이는 그때까지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생태운동과 여성운동이 하나로 합쳐져 생태 파괴와 각종 차별의 공통원인이 결국은 가부장제 체제의 또 다
I. 서론
1960년대 미디어가 보여주는 ‘여성’에 대해 연구하라! 이 연구의 목적은 그 시대의 여성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의 미디어가 현재의 여성, 그대로를 담아내고 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순 없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보지 못한 그 시대의 여성에 대해 논하려면 어쩔 수 없이 미디어에 비쳐진 여성
Ⅰ. 서론
급진주의는 여성문제를 여성의 신체적 특성인 출산과 그에 따르는 의존성에서 찾고 여성을 억압하는 것은 남성이라고 본다. 대표자인 슬라미스 파이어스톤은 마르크스주의가 주장하는 계급 폐지를 분리시켜 성의 문제를 보다 근원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파이어스톤은 여성의 출산능력 자
Ⅰ. 아시아 가치
고대 희랍 사람들이 어떤 연유에서 어떤 의미로 아시아(Asia)라는 단어를 만들어 사용했는지는 오늘날 확실하게 알 수 없지만, 아시아라는 단어는 그 희랍 사람들이 주로 아나톨리아 반도 및 그 인근 동쪽을 가리켜 부를 때 사용하던 단어였다. 그랬던 것인데, 그 후 유럽 사람들의 시
Ⅰ. 개요
민주노총의 입장에선, 최근 시작된 ‘노사정 대표자회의’가 신경 쓰이지 않을 수 없다. 청와대가 주최한 노사정 토론회에서 전격 합의돼 꾸려진 ‘노사정 대표자회의’는 8월까지 시한부 운영되지만 ‘노사정 대화틀 재편’ 하나만을 의제로 하고 있는 만큼, 8월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와 맞
Ⅰ. 서론
인권은 민주주의의 전체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인권을 민주주의 원칙의 일부로서 묘사했지만 이제 이 핵심적인 개념을 타이완의 민주화를 묘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아시아의 대부분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타이완은 오랫동안 식민적이고 독재적인 정권의 멍에를 쓰고 있었다. 과거 독재
Ⅰ. 개요
젊은 시절부터 종교관과 자연관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는 극심한 자기 갈등을 겪어야 했던 헤세는, 한편으로는 이미 서구 정신 속에 굳게 자리한 기도교적 신을 거부하면서도 자연의 현상들로 나타나는 이교적-범신적 세계관으로 선뜻 옮겨갈 수 없었다. 이러한 혼란을 그는 자서전적 소설 {
Ⅰ. 개요
사이드가 말했듯이 오리엔탈리즘이 서구 제국주의의 지배적 위압적 지배와 그것과 병행한 지식의 체계에서 생겨난 것이므로 탈오리엔탈리즘 혹은 탈식민의 과제는 우선 그것을 권력관의 연관 속에서 비판하는 일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비판이란 식민화의 논리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점,
여성들의 가정과 사회 내에서의 위상과 역할 문제, 애정 윤리 문제’ 등이 작품에서 다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1980년대 북한문학은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민중 계층이 현실 생활에서 느끼고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80년대 말 ‘북한사회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일하는 활동가들은 어떤 입장과 시각에서 결혼이주여성을 바라보고 있을까. 각 개인이 가진 입장과 시각은 집단이 가지는 입장과 시각과는 또 다른 양상을 띨 것이다. 활동가들이 어떤 입장에서 어떤 시각을 취하고 있는지는, 이들이 결혼이주여성의 바로 곁에서 결혼이주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