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주거지 선정이 역시 주택과 주택 외부공간 즉 자연과 좋은 연결을 시켜주었다. 상류층에서는 위치가 좋은 곳에 집터를 잡은 경향도 있었지만 집밖, 별 당, 집 뒤쪽에 후원 등을 두고 연못, 정자 등을 두어 자연과 접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뒷동산 쪽에 자리 잡은 양지바른 주거지
5) 병자호란 당시의 남한산성의 의미 : 남한산성의 돌맹이, 기왓장 하나까지도 나라를 지키기 위한 것 이었다. 남한산성은 우리역사 속에서 우리민족이 당한 침략에 대항한 항전 정신과 독립정신이 깃들어진 장소이다. 병자호란 당시에도 도성과 한강유역을 방어하는 군사적 최적의 요충지로서 비록 항
삼국시대 : 백제의 온조왕이 남한산성을 구축했다고 전해짐
고려시대 : 몽고군의 1, 2차 침입 때 전략적 요충지로써 활용
조선시대 :
(1) 광해군 13년 : 경도, 보장지로 지정하고 후금의 침입을 막고자 석성을
개축, 수어청이 주둔함으로써 군사적 요충지 역활 담당
(2) 인조 2년 이괄의
* 드라마 스토리텔링
1) 한국 드라마, '한류'의 보고
최근 한국 드라마 시장은 그 폭을 상상하기가 불가능할 만큼 넓어졌다.
한국 드라마는 '한류'라는 신드롬을 만들어냈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
라도 한국의 대중문화가 지금과 같이 엄청난 시장을 형성하리라고는 그 누
구도 상상하지 못했다.
'
⑥ 봉선홍경사 사적갈비
종 목 국보 제7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충남 천안시 성환읍 대홍리 320
시 대 고려시대
봉선홍경사는 고려 현종 12년(1021)에 창건된 절이다. 절이름 앞의 ‘봉선(奉先)’은 불교의 교리를 전하고자 절을 짓기 시작한 고려 안종이 그 완성을 보지 못하고 목숨을 다하자,
4)-1-3 정공채
가. 작가소개
1934년 12월 22일 경상남도 하동에서 태어나 그의 스승인 박두진의 추천으로 1957년 『현대문학』에 시 「종이 운다」로 등단했다.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수필집으로는 「너의 아침에서」(1989), 시집으로는 「정공채 시집 있습니까」(1979), 「해점」(1981), 「
Ⅰ. 서론
기독교 즉, 개신교와 가톨릭은 1970년대 이후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특히 개신교는 양적 성장에 있어서 타종교의 주종을 불허하였다. 개신교는 168개 단체에 교당수 58,046개, 교직자수 98,905명으로 국내 최대의 인적 자원과 교당을 가지고 있다. 개신교 인구는 인구센서스를 기준으로
Ⅰ. 서론
김재복은 ‘체험은 생활 세계에서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이루어지는 의식적 경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험은 지식을 형성하는 기본 요건이기 때문에 인식론적인 해명과 정당화를 필요로 한다. 아동의 체험은 개개인마다 다른 고유성과 직접성을 가지며, 교육에서 이를 추구함은 바로 질
Ⅰ. 서론
‘하느님은 세상의 영혼이지만, 세상은 그 여러 부분 안에 그 본성이 신적인 많은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바로의 견해에 관하여’생각해보자. 바로는 하느님이 세상의 영혼이며, 이 세상 자체가 하느님이라는 범신론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한분인 하느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듯
Ⅰ. 서론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 또는 사회적 경험을 요약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이른바 ‘상징적 우주’를 스스로 지닌다고 말한다.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절대나 초월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사사로운 ‘의미의 우산’을 마련하여 전통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