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종교문화의 특성에 대한 연구
1. 머리말
한국 교회는 주변의 여러 가지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것이다. 원래 복음이 전파된 토양이 그대로 존속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교회가 설립된 이후로 주변 문화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러한 교회 속의
4. 배경 설화
성덕왕 때에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던 도중 바닷가에 당도해서 점심을 먹고 있었다. 옆에는 돌산이 병풍처럼 바다를 둘러서 그 높이 천 길이나 되는데 맨 꼭대기에 철쭉꽃이 흠뻑 피었다. 공의 부인 수로가 꽃을 보고서 좌우에 있는 사람들더러 이르기를 "꽃을 꺾어다가 나에게 줄
1. 문화는 의미구조들의 망 이다. 의미는 상징적 형태들(언어, 가공품, 에티켓, 의례, 달력)등에 구현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그 의미의 망 속에서 살아간다.
2. 문화이론은 해석적 이어야 한다. 중립적 관찰이 아니라 내부자 즉 문화의 행위자의 관점에서 문화의 맥락과 의도를 파악하여야 한다.
3. 문
서론:
인생은 언제나 시작과 끝이 불분명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건의 시작과 끝을 확인하고자 소설이나 연극, 영화 등의 미디어를 만들고, 본다. 이처럼 영화가 시작과 끝이 존재하는 완결구조를 가진 대상물이라는 점에서 공포영화는 귀신의 탄생부터 끝까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본 고
1. 한국의 무속
1.1. 한국 무속의 뿌리
1.1.1. 한국 무속의 기원
1.1.1.1. 한국 무속의 역사는 그 자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잘 알지 못함
1.1.1.2. 아주 고대에는 ‘신교(神敎)’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이는 고려의 동맹이나 부여의 영고와 같은 제천의식에서 무당들이 사제로 큰 역할을 했
Ⅰ.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
샤먼을 한자(漢字)로 무격이라고 쓰는데, 무(巫:여성), 격(覡:남성)을 차용한 말이다. 따라서 샤머니즘을 무격신앙 ·무속(巫俗)신앙이라 하며, 샤먼을 무(巫) ·무녀(巫女) ·무당(巫堂) ·무자(巫子) ·무복(巫卜) ·신자(神子) ·단골 ·만신 ·박수 ·심방 등으로 부르지만, 대개는 남녀의 성에 따라 박수(남성
Ⅰ. 서론
무속에서 내세에 관한 의식을 갖게 되는 것도 망인의 영혼을 극락이라고 생각하는 사철 꽃이 피고 새가 울며 죽음이 없고 번뇌가 없는 이상적인 세계로 편히 모셔 영생하게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을 것이다. 구지 극락이 지금까지의 민간 무속에서 구전되어 온 것은 불교에서 보고 있는 극락
Ⅰ. 개요
최시형은 동학의 유무상자 전통에 이끌려 입도한 민중 출신으로서 주문수련 등 종교적 수련을 통해 道를 깨닫게 되었다. 최시형은 36년간 동학을 이끌어 오는 과정에서 비판적 지식인들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받아서 유교적 색채가 드러나는 법설이나 통문을 내리기도 했으나, 그것은 ‘
2) Freud 이론
(1) 심적 결정론과 무의식의 원리
Freud 이론의 기본 개념은 심적 결정론(principle of psychic determinism)과 무의식의 원리(principle of the unconscious)이다. Freud는 무의식의 탐구야말로 의식작용의 원인을 밝히는 지름길이라 생각하였다. 그는 인간의 정신을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