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Ⅰ. 개요
마츠리는 제사적 측면과 축제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즉 엄격한 형식성을 띤 의례와 분방한 일탈성을 가진 난장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여러 곳에서 행해지는 마츠리의 과정을 보면 대개 바로 이 두개의 요소 혹은 국면이 때로는 순차적으로 때로는 동시 진행적으로 나타난다. 즉 엄숙과 경
Ⅰ. 개요
마츠리의 시공간은 신과 사람에 의한 상호 교류의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을 초대하고, 그 신들을 즐겁게 하며, 사람들이 이 신들과 교환(交歡)을 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신들을 본래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는 일련의 마츠리 과정에서 신은 여러 가지 형태와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바꿔
얼마 전, 폭력적인 영화, 드라마,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타인의 고통에 둔감해져 남에게 사랑을 베푸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건 대학의 연구팀은 대학생 3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은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다른 그룹은 비폭력적인 게임을 각각 20분 동
우리에겐 또 다른 정부가 있다>
이 작품은 영국의 극작가 덕 루시의 적의(hard feeling)을 한국적 상황에 맞게 손질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젊은이들인데 대체로 중심을 잃고 부유하는 청춘들이다. 다시 말하면 중심이 해체된 후 대안 없이 갈등하거나 대안을 찾아 갈등하는 인물들이
모더니즘 이원론
집단무의식에 기초한 축적된 경험 세계
인간 내적인 세계
심리적/감지된/무의식적 세계
집합적/집단적 기억의 세계
인간의 유한성 내의 이상적 상태
= 세속적 완벽(profane perfection)
전통적 신화 속에 보존된 세계
자기부정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세계
=“개인성으로부터
Ⅰ. 서 론
현시대는 컴퓨터의 발달과 인쇄술의 발달로 인하여 원본에 거의 가깝게 복제할 수 있는 완벽한 기술을 지니고 있어 원본과 사본의 구분이 거의 불가능한 시대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예술작품도 원래 작자의 진품과 복제품과 거의 구분이 안될 정도여서 전문가가 아니면 진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돌의 원형적 의미
1. 견고함의 이미지
2. 짐 ․ 과제의 의미지
3. 폐허 ․ 몰락의 이미지
4. 남성 상징으로서의 이미지
Ⅲ. 고전시가에 나타난 ‘돌’의 상징적 의미
1. 향가에 나타난 ‘돌’의 상징적 의미
가. 찬기파랑가 - 충담사-
나. 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