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의 특징과 기능
1. 들어가며
악은 아악·당악·속악으로 이루어졌다. 국가의 공식행사, 특히 천지신명이나 왕의 선조에 대한 제사를 지내면서 공연하는 아악은 상층문화의 위엄을 구현했다. 당악과 속악은 잔치를 하면서 공연하는 점이 같으면서 당악은 중국에서 들어오고, 속악은 민간
<서사문학교육론>
《메밀꽃 필 무렵》의
상징론적 해석
1. 서론
2. 본론
(1)달빛과 메밀꽃의 백색 이미지
(2)시간,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3)나귀의 상징성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작가는 자신이 작품에서 자신의 의도를 상징을 통해 은밀히 드러내기도 하며 대놓고 드러내기도 한다. 반면 우리는 작품
이성간의 만남에 대한 재기발랄한 풍자
-「쌍화점(雙花店)」연구
고려 속요는 궁중의 의례악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고려 속요가 궁중의 제례를 비롯해 연악에 사용되었음은 명약관화한 일이며, 이에 대해 이견을 제기하는 것은 적절치 못한 일일 것이다. 남아 있는 문제는 고려 속요가 어떤 내용
<구지가>
龜旨歌 구지가
龜何龜何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 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 내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 구워서 먹으리
※출전: <<삼국유사>> 권2(기이 제2), <가락국기>
1) <구지가>의 내용(배경설화)
가락국 땅에 아직 나라의 칭호가 없었고, 군신의 칭호도 없었는데, 9간이 백성들을 아울러 다스렸
삼신할매 그리고 다산(多産)의 상징, 거북
-「구지가」에 관한 원시형태적 해석
가락국기의 내용은 거의 수로왕 중심으로 채워졌고, 수로왕 이야기 가운데 생전보다는 오히려 사후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고, 생전의 경우에는 허황옥과의 결혼담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다. 또한 가락국기의 진술 주
영상문학기행
가장 한국적인 것을 순수문학으로 표현한 작가
- 김동리
무슨 일에서건 지고는 못견디던 한국문인 중의 가장 큰 욕심꾸러기, 어여쁜 것 앞에서는 매양 몸살을 앓던 탐미파 중의 탐미파, 신라 망한 뒤의 폐도(廢都)에 떠오른 기묘하게는 아름다운 무지개여
- 김동리 묘비후면, 1996년 6월 1일
동아시아의 미학지평과 유가예술정신
<미학이란?>
미학이라는 말을 오늘날과 같은 의미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라이프니츠볼프학파(Leibniz Wolffische Schule)의 A.G.바움가르텐이다. 그는 그때까지 이성적 인식에 비해 한 단계 낮게 평가되고 있던 감성적 인식에 독자적인 의의를 부여하여 이성적 인식의 학
사무엘상 27장 - 사무엘하 1장
서 론
사무엘상은 사사 통치 체제로부터 왕이 통치하는 ‘왕정 체제’로의 전환을 다루고 있다. 물론 여기서 지향하는 왕정 체제란 단순히 이방 국가의 그것처럼 전제 군주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구현되는 신정적 군주제를 말한다. 이 점에 있어서 사울의 왕정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