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을 중요한 훈육 방법으로 사용해 왔다. 뿐만 아니라 아동을 포함한 가족에 대한 부권을 절대시하는 가부장적인 전통과,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대한 장유유서의 전통, 그리고 자녀 양육 방식을 부모의 권리로 보아 자녀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에 대해 크게 잘못되었다는 인
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고 학생의 능력을 개발하여 학생들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과정에서 산업화, 도시화, 개방화에 편승하여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고 나아가입시위주의 학
Ⅰ. 서론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 체벌을 허용해야 하느냐, 학생인권 보호를 위해 절대 허용하지 말아야 하느냐, 이 문제는 교육의 역사와 함께 하여 왔으며 체벌 찬반론의 첨예한 대립으로 역사 이래 계속되어져 왔다. 하지만 이에 대한 합의점을 아직까지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찬반논쟁은 점
체벌'이라 할 수 있다. 즉, 체벌에는 직접적 체벌과 간접적 체벌이 있다. 직접적인 체벌은 교사의 신체 일부분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대한 직접적 접촉을 통하여 고통을 줌으로써 처벌하는 것이며, 간접적인 체벌은 직접적 접촉은 없으나 여러 유형의 행동제약을 통해 처벌하는 것이다.
한다고 주장한다. 교육에서 인내가 없으면, 정체되고 무기력해질 수 있으며, 조급함만 있으면, 교육자들은 맹목적 행동주의에 빠지고, 오직 행동을 위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3) Oakeshott의 교사론
오우크쇼트는 교육이 학교에서만 일어난다고 보지는 않지만,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교육, 곧
대한 폭력 문화적 접근, 즉 폭력 문화론에 의하면 성폭력은 폭력을 허용하고 너그럽게 봐주는 문화적 규범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유교문화권에서 자식에 대한 아버지의 체벌이나 학생에 대한 선생의 체벌에 관대한 것처럼, 여성에 대한 성폭력도 문화적으로 용인되는 현상이라
체벌을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신기철, 1993)이라고 풀이하였고, 교육학 사전에서는 체벌의 정의를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특정의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체벌은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금지되
대한 학습의 필요성도 결국 생활을 위한 방편이지 고전의 학습 그 자체에 목적을 두지를 않았다. 에라스무스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 마음에 경건한 마음의 씨가 싹트게 하는 것이고 다음으로는 자유학과를 사랑하고 철저히 학습하는 일이고, 셋째로는 인생의 의무를 준비하는 일이며, 넷째
학교에 맞도록 편성하여 알려줄 필요 가 있다(단위학교를 넘어서는 문제이다.).
* 교사들이 진로상담을 담당할 수 있도록 연수가 필요하다. - 전문지식을 갖춘 교사는 분명 히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 진로교육에 관한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직접 현장탐방을 통해 실생활속의 진로 교육이 절
학교 1,2,3학년 학생들이다. 초등학교 4,5,6학년 아이들은 저학년을 거쳐 왔기 때문에 학교적응 하는 것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으므로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정이 많이 분포 되어있는 안산시와 영등포구를 선정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일반화가 가능하며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