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이래 승주의 세력이 1018년을 전후하여 크게 위축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반면에 지금까지 승주의 임내이던 낙안군과 곡성군 등이 승주보다 거리가 훨씬 먼 나주목의 임내로 이속된 것은, 백제와 고려의 쟁패기부터 이미 왕건의 세력 근거지로서 고려왕실과 특수한 관계에 있던 나주세력이 그
등이 성행하였다. 그리고, 백제에서는 말타기와 활쏘기 등이 성행하였다. 특히, 신라에는 화랑 제도가 있어 청소년들이 명산대천을 찾아 다니며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호연지기를 길렀다. 삼국 통일 이후에도 활쏘기, 말타기, 수박 등의 무예와 함께 격구, 축국, 씨름 등의 민속 놀이가 성행하였다.
, 통일신라시대에 점차 가공석을 단을 지어 두르는 통일신라의 고유한 형식으로 발전하게 되고, 다시 십이지상(十二支像)을 새긴 판석을 두르고 석난간을 두르게 되며, 능 앞에는 석인(石人)이나 석수(石獸)를 배치하는 것으로 정착하게 되는데, 이러한 능침제도는 고려를 거쳐 조선에까지 계승되었다.
신라로 전해진 듯 하다. 원광은 중국의 점찰을 이어받은 것이 아니라 신라의 점복법을 접하여 중국의 점찰법회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라의 점찰법회는 중국의 그것과 형식은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 점찰. 시대에 따른 대략적인 흐름.
ꡒ점찰(占察)ꡓ
이르러 왕과 귀족이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고 정치를 제대로 돌보지 않아 곳곳에서 반란이 일어나 892년 견훤이 후백제를, 901년 궁예가 태봉(처음 이름은 후고구려)을 세움과 함께 후삼국 시대가 시작, 양국의 공세에 버티지 못한 신라 경순왕은 935년 고려의 왕건에게 항복하여 56대 992년 만에 멸망했다.
지배권을 인정받으려고 했다. 그에반해 스이코천황 시대의 견수사 파견은 적어도 중국 왕조의 관호를 요구하거나, 혹은 나아가 책봉을 받으려 하지 않았다. 일본은 오히려 스스로의 질서와 권위를 형성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이는 일본 스스로가 수에 보내는 국서에 천자라고 칭한 것에서 알 수 있다.
시대에 벽골이라고 불리다가 통일신라 때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벽골 이란 벼의 고을을 뜻한다. 벽골제는 산골짜기의 일반저수지와는 달리 밀물 때 하천을 따라 들어오는 바닷물을 막고 민물을 논에 거두어 뜨던 수리시설이다. 모악산의 금산사는 미륵신앙의 본거지로 미륵전이 유명하다. 금산에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활동 전반에 영향을 주는 제도적 틀이 된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대도시권광역행정체제에 관한 연구”, (1988),p266
특히 지방정부의 행정기능은 생활 행정으로서 일차적으로 주민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공공서비스의 공급과 복리증진을 위한 사무를 수행하는데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