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경향이다. 그러므로 부모교육 및 참여는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도와주고, 유아교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교육에 세심한 관찰과 주의를 갖게 하며, 학교교육 내용이나 방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기관에 대한 협조적 태도를 갖게 한다. 또한 아동 입장에서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다른 세계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그들의 입장과 감정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학교에서 일반교사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정서장애아동들은 그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도 그 증상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그 서비스는 제한적이다. 이러한 정서장애교육은 일반교육 전에 문제해결을 위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치료적인 접근법으로는 정신분석적 접
학교로서 취학 전 교육을 학교 교육의 기초적 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여 어머니가 교육자가 되어 어린이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 실시를 처음으로 주장한 코메니우스의 모친 학교이며, 1920년대부터 사용된 용어이다. 부모 교육은 부모 훈련, 부모 참여, 부모 게임, 부모 역할 하기
방송 등 대중언론은 그간 우리 사회를 오늘날과 같은 민주사회·대중사회로 만드는데 결정적 기여를 한 것도 사실이며, 국가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체제를 유지함으로써 국민 개인의 자유와 행복 및 재산을 지키는 감시 역을 언론이 해 왔다. 언론은 일반적으로 매스미디어를 수단으로 하여 말과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을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면 가정교육, 학교교육, 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그리고 사이버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정교육은 미성숙한 아동들로 하여금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익히고 내면화시키는 ‘사회화’ 기능에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Ⅰ. 서론
들어가는 말
1995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실시된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추정된 장애인 가운데 18세 미만의 장애인은 약 5만여 명(5%)으로, 1985년 실태조사 결과(19.3%)와 비교하였을 때 장애아의 비율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장애아동의 장애건수는 총 92,500여 건
청소년복지의 개념에 대한 합의된 정의는 찾아보기 어렵다. 한국사회에서 '청소년복지'란 낱말이 사용되기 이전에는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에 포함되거나, 아동복지의 연장선상에서 다루어져 왔다. 대학의 교과과정에서도 아동복지 속에 청소년복지가 다루어졌다가, 점차 아동 및 청소년복지로 개편
청소년 문제, 더 이상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여중생 3명이 청소를 깨끗이 안 했다는 이유로, 친구를 집단구타 해 사망’, ‘부유한 가정의 고등학교 1학년생이 성적비관으로 커튼 줄에 목을 매고 자살’. 소설 속에서나 나올 법한 이런 이야기들이 일간지 사회면의 첫머리를 크게 장식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