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학의 대두와 전개
1) 조선후기 시대적 상황과 실학의 대두
실학(實學)이 대두된 18세기 조선 사회는 봉건제 자체의 모순이 누적되면서, 중세적 신분 질서가 동요되기 시작한 과도기였다. 임ㆍ병 양란 이후 국가 경제는 피폐해지고 국가 ㆍ사회 기강이 문란해지는 등 여러 현실적 문제들이 발생
1. 실학
1) 실학의 발생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중국에서 실학이 출현하게 된 것은 17세기 후반기에서 18세기 전반기 사이로, 고증학풍의 출현에 따라 점차 실사구시의 학풍이 형성되었
1)사부(辭賦)
부는 한(漢)대 문인들의 문학 중에서 가장 주요한 부문이며, 한대의 부는 굴원, 송옥의 초사(楚辭)에 그 근원을 두고 발전한 것으로 사부라고도 한다.
◎산문인가 운문인가?
<<시경>> 육의 육의(六義)- 풍(風), 아(雅), 송(頌), 부(賦), 비(比), 흥(興).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부(賦)는 시
본관 황려(黃驪:驪興). 자 춘경(春卿). 호 백운거사(白雲居士)·지헌(止軒)·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 초명 인저(仁氐). 시호 문순(文順). 1189년(명종 19) 사마시(司馬試), 이듬해 문과에 급제, 1199년(신종 2) 전주사록(全州司錄)이 되고 1202년(신종 5) 병마녹사 겸 수제(兵馬錄事兼修製)가 되었다.
1207
1. 한문과 교육의 특징
한문은 선조 들이 자신의 생활과 사고를 기록하는 도구로 오랫동안 사용하였던 한자로 이루어진 문자를 말한다. 한문은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여러 방면의 공용문자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전통 문화의 역사적 유래와 성격으로 볼 때 한문은 오늘날의 외국어와 그 성격을 달리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조선 후기 사회는 여러 국면에서 새로운 변화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그 중 이앙법․이모작의 확산, 시비법(施肥法) 발달, 품종개량 등 농업 생산력의 괄목할 만한 발전은 중세 봉건 질서의 붕괴와 함께 근대적 자본주의 경제체제로의 도입을 가능케 했다. 임․병
서울 한양에서 살던 동갑(同甲) · 동학(同學)의 선비 이생(李生)과 김생(金生)은 아주 가까운 친구였다. 그런데 김생이 먼저 과거에 급제하여 평안감사가 되자 이생을 청하여 후원 별당에 거처토록 했다. 이생이 별당에 파묻혀 독서에만 골몰하자 김생은 이생을 위하여 선화당(宣化堂)에서 잔치를 베푼
[794년 헤이안쿄(지금의 교토시)로 천도하기까지의 야마토(지금의 나라현) 시대]
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가요는 종교 행사나 노동, 남녀의 애정표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주로 집단적인 생활공간에서 구비(구전)문학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소박한 춤동작을 수반하며 내용도 다양하
1. 산문이란 무엇인가?
- 산문이란 일반적으로 운문과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운율(韻律)이나 음절의 수에 구애되지 않는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같은 개념은 서구로부터 들어온 개념으로 문학형식을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로 구분할 때에 적합한 것이다. 중국 고대 문학 중의 산문
계층이 중앙 정계에 등장하여 일정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12세기 고려 무신 집권기 이후이다. 그 후 고려후기에 이르러 이들은 정치적, 사회적 기반을 확고히 하고 중앙 정계에 자리 잡아 사대부층이 형성되었다. 조선이 이들에 의해 개국되면서 ‘사족’이나 ‘사대부’는 양반 지배층을 지칭하는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