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이다.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으로,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서양이나 동양, 어느 한 쪽으로 구분할 수 없는 새로운 창작물들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의 지식은 당시에 이미 많은 발전을 거쳐 온 상태였으나, 김석문은 이에 압도당하지 않으면서도 동양의 패러다임 내에서 서양의 지식을 재해석하려 노력하였다. 그러한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동서양
서양 교육사에서는 15, 16세기부터 교회와 학교교육의 분리가 시작되어 루소의 영향 하에 J.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 의해 신 교육운동으로 전개되었고 이 사조는 19세기말에 미국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갈등으로 상당한 혼란을 가져왔다. 진보주의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 13세기 이후 도시의 발달에 의한 화폐경제의 보급․지대형태의 변화 등에 의해서 점차 지배형태가 변화하였고, 국가제도의 변질을 초래하여 영역지배를 중심으로 한 왕권 또는 영방(領邦) 군주권이 강화됨으로써 인적 결합(人的結合) 관계의 요소가 더욱더 희박해져 붕괴하고 말았다.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간 한국의 문화는 많은 시각의 굴절을 경험했다. 그 하나는 서구식 선진문화의 열풍에 휩싸여 개방과 보수의 시각에서 우리문화를 본 것이라 할 수 있었다.
개방의 입장에서는 우리 전통문화는 너무나 후진국의 유산
서양의 귀금속 ·유리 등 값진 물건들을 교환하여 막대한 이득을 얻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상업로에 연해 있는 중계시장의 발달이 현저해지고 이에 따라 중계상업국의 흥망이 빈번하였다.
이러한 국제무역에는 문화적인 교류도 뒤따랐으며, 특히 종교의 전래가 활발하였다. 인도의 불교, 이란의 조로
제시. 르네상스의정신적 기반을 마련한다. 그는 고대그리스 이오니아학파의 자생적 유물론으로서 신학적 사고관을 극복하려 했었다
ex2) 에라스무스
키케로의 【의무론】에서 참된 의미의 인간적 모습을 찾아내었다.
그리스-로마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교양을 가지고 교회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비교적 늦은 500년까지를 고대철학으로 분류한다.
사람들은 이 기간의 고대철학을 주로 자연을 바탕으로한 철학이라고 말한다. 아직 기독교는 등장하지 않았고, 비록 자연종교로서 종교사상이 남아 있다고는 하지만 모든 철학적 문제의 기반이 자연관에 입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평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