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1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1
 2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2
 3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3
 4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4
 5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5
 6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6
 7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7
 8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민 대중교육의 출현
2.생애
3.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4.결론
본문내용
1. 국민 대중교육의 출현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은 영원을 위한 준비에 있었다. 교수방법에서는 교육의 안내자로서 자연에 의존했고, 체계의 보편화를 위해서는 실제의 모든 것들은 교수의 재료로 쓰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당시의 라틴어 교수방법에 대한 개혁에서 출발하여 완벽한 초등학교의 이론과 조직화까지 시도하였다. 그러나 시대를 앞선 그의 이론에도 불구하고 불행히도 한 세기 반 이상이나 잊혀졌다. 그래도 바제도우(Basedow)는 그의 성취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발전시켰다고 볼 수 있다.
경험주의를 기반으로 한 영국의 인간중심적 교육경향은 신사양성을 위한 교육의 새로운 학습기초로서 심리학을 제안한 로크(John Locke)의 교수법을 통하여 한층 발전하게 되었다.
그 다음 세기의 인물인 루소는 개인을 더욱 강조했다. 그는 어느 누구도 인식하지 않았던 사회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사회와 불리 된 개인의 교육에 대해서 비판하였다. 우리가 앞에서 보았듯이 그의 이론체계는 실제적 면에서는 문제가 있지만, 두 가지 면에서는 획기적인 공헌을 하였다. 첫째는 그로 인해서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사상들이 나오게 되었고, 둘째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아동교육을 인식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교육이 사회악을 치유하리라고 믿었다.
18세기 유럽에서는 사회적 계급의 구별이 엄격했다. 부와 교육은 소수의 지배계급에 속해 있었다. 다수를 점하는 피지배계급은 무지의 빈곤에 덮여 있었다. 그들은 농촌에서 살며, 사치와 무절제를 일삼는 지배계급이 소유한 땅에서 일했다. 이론상으로는 보편교육이 있었으나 학교는 거의 없었고, 설령 있어도 교수법은 졸렬한 것이었다. 대학은 오직 상류계급만을 위한 것이었다. 하류계급에게는 살아갈 수단을 찾는 것만큼 읽기를 배우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다. 철학자들이 세계정치의 대해 논쟁하고 있을 때 굶주림과 빈곤은 그 위세를 떨치고 있었던 것이다.
정치적 문제에 있어서 유럽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었다. 나폴레옹은 바야흐로 모든 국경선을 없애고 새로운 국제질서를 세우려 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자유를 외치며 구제도를 허물었다. 그들은 민족으로서의 독립을 얻게 해줄 자유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을 찾아야만 했다. 피히테(Fichte)는 페스탈로찌식의 학교교육을 강조하며, 독일국민에게 오직 교육에 의해서만 그들이 예나(Jena)에서 잃었던 것을 되찾을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또한 프러시아의 루이지(Louise)여왕은 프러시아 학교체계의 페스탈로찌식의 학교교육방법을 채택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페스탈로찌는 그의 모든 생애를 초등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현재 우리의 관점에서 그 시대를 돌이켜볼 때, 당시 유럽이 직면했던 교육문제는 두 가지 면에서 뚜렷이 부각된다. 첫째로 교육의 목적이 사회 각 성원이 보다 나은 삶을 보장해 주는 것인 한 교육은 사회적 문제라는 것이며, 둘째로 각 개인의 발달이 필연적으로 자연적 과정인한 교육은 개인적, 심리적, 문제라는 것이다.
교수방법에서 있어서 페스탈로찌(Heinrich Pestalozzi)는 모든 지식의 원천으로서 직관(감각지각)의 형성과 기본적 학습수단으로서 형과 언어의 사용을 강조했고, 인상이 계속 유지 될 수 있는 방법을 중시하여 학습의 시작과 전개에 있어서 실물교수를 구체적으로 거론했다.
페스탈로찌에게서 교육이란,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과 도덕성 및 지능과 체력의 완전한 균형이 전제로 된 자연법칙에 따른
참고문헌
-교육학연구(29) 「서양근세 교육사상가론」 저자: 차석기 편저 출판사: 문음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저자: 최정웅, 조용태 출판사: 교육과학사
-교육사상사 출판사: 백산신서
-교육의 역사와 사상 저자: 노상우 출판사: 교육 과학사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shinytree.do?Redirect=Log&logNo=60002487776
http://blog.naver.com/ijabel7904.do?Redirect=Log&logNo=40002992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