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두각을 나타냈고, 목포 출신 청년 실업인으로서 목포 건국준비위원회에도 참가했다. 이 무렵 김대중은 조선신민당에 가입한다. 하지만 조선신민당이 후에 조선인민당, 조선공산당과 더불어 남조선노동당으로 통합되는데, 김대중은 잠시 있었을 뿐이지만, 조선신민당에 가입한 사실은 그 후에
사회적 연대(Social Solidarity)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로 이 틀을 통해 지금 우리사회에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를 시작으로 목회자인 우리는 그것에 어떻게 응답할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맥락을 해석하여, 바람직한 우리의 책무와 사회적 연대는 무엇인가? 라는 틀로 본 발제를 진행하고
사회, 정보화사회를 맞이하면서 지금까지의 교실-교과서-지식전달 중심의 전통적 학교교육 패러다임은 주변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이에 오늘날의 교육은 공급자 중심의 교육형태에서 수요자 중심, 학생중심의 교육형태로의 전환을 강조하게 되었다.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과학기술 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 기대와 불안이 교차되고 있는 시대의 변화에 추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국가나 민족은 세계사의 흐름에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교회는 보다 다양하고 다변화될 다음 세기에 교회가 어
사회의 새로운 동력으로 등장했다. 조대엽, 「한국의 사회운동과 NGO: 새로운 운동주기의 도래」,아르케, 2007, 257p
물론 이러한 변화가 단지 정보화의 진전에 의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는 지난 20년간의 한국의 사회변동과 연계되어 파악돼야 할 것이다. 1980년대를 ‘정치의 시대’라고 할 수 있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신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사전에 따르면 ‘정신’이란 사고나 감정을 다스리는 인간의 마음이라고 되어 있다. 즉 정신이란 통상적으로 사람의 순수한 대뇌기능을 의미한다. 정신적이고, 신체적인 기능을 조절하는
사명이 있고 기독교의 존재 이유가 있다. 과학과 기술로 이상적 세계가 될 수 없는 미래 사회를 교회는 복음으로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이상적 세계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지난달에 이어 오늘은 21세기 교회를 위한 목회 변혁의 방향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사회(Galbraith), 초산업사회(Toffler), 혹은 고도기술사회(Naisbitt)라고 불리기도 한다. 새로운 시대인 21세기를 지칭하는 가장 적절한 표현은 "정보화"라는 것이다. 정보는 새로운 시대의 중심개념일 뿐 아니라 국가적, 개인적 중요한 재산이며 미래를 단정할 동인(動因)이다.
천년을 의미하는 '밀레니움(Mi
목회 사역을 감당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오늘날 교회가 세상을 위한 존재임을 일깨우기 위해서 개인의 질병을 고쳐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의 고통을 치유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이는 신자들에게 올바른 기독교 영성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 감당해 나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목회자들은 오
교육, 그리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하는 교육 등 다양한 곳에서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저마다 자기들의 유익을 구한다. 이처럼 교육은 인간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매개체이다. 인간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교육을 통하여서 가능하다. 인간의 됨됨이를 배우고 사회 생활을 배우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