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지의 방식이 있다. 그 하나는 철학적 이론의 체계가 확대되면 그 속에는 교육적 내용이 담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어떤 사회가 이상
철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거장 중 한명이다. 그의 사상에 있어서 과학이라는 것은 인간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것들에 대한 고도의 산물로 보고 이를 통하여 인정된 지식만을 참된 지식, 진리로 보았다.
2)실증주의(實證主義, positivism)철학의 형성 배경
- 19세기 후반 산업혁명의 발달로 인하여 과학
사상에 대해 관찰하 고 가설을 검증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됨.
지식구조의 형성 및 변화는 주로 중다관점을 검토하고 사회적 협상을 통해 이루어짐.
지식은 맥락 의존적이기 때문에 학습은 복잡하고 실제적이고 적절한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지식은 잠정적이고
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파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추출하는 노력이 다소간의 무리가 따를 수 있으나 관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탄생배경과 추구하는 방향,
실존주의는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같이 이성의 무소불위적 권능에 반대하고, 생의 근원을 탐색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유신론적 실존주의가 손쉽게 신에게서 찾았던 해답을 거부하고, 인간의 주체적 결단이나 실천 등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점에서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 유신론적 입
교육방법은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 과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은 20세기 초부터 중엽에 걸쳐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1960년대 후반부터는 몬테소리교육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교육원리를 설정하고 그 원리에 맞추어서 교육방법을
실존주의는 본질의 문제를 종속적인 지위로 좌천시키면서 철학의 관심을 전환시켰다. 그들은 실존을 본질에 선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것이 실존주의가 제기하는 근본적인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되는 바, 그 물음은 " '나는 존재한다' 라고 말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것이다.
사르트르는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 그리고 현재(여기-지금)에 항상 강조점을 두고 자기 자신을 신뢰하도록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실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항하는 이론이며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내담자 중심 상담 및 형태주의 상담과 함께 ‘제 3세력’에 속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방법이라 볼 수 있다.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