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전통, 김현주, 월인, 2003 참조
구술성은 입을 통한 발화와 관련을 매고 있다. 영어의 'oral'에 해당하는 우리말들로서는 '口述' 외에도 '口頭', '口演', '口傳', '口承', '口碑', '口語' 등이 있다. 모두 발화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미의 외연은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여기서는 말의 진술이라는 역
서사물, 심지어 음담패설이나 각종 야사들이 즐비하게 펼쳐져 있다.
유머가 지금 시대에 이처럼 광범위한 대중의 호응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이 시대가 그만큼 비인간화된 사회가 되었기 때문이다. 유머는 자체적으로 비인간화된 세상을 풍자하며 지극히 인간적인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광고학
광고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광고캠페인을 기획하고, 표적소비자에 대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광고관리자는 소비자들이 광고 메시지를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시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역사와 문화의 개념]
1. 역사
- 쓰여진 기록(역사책) / 과거 그 자체
· 역사책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책을 통해서 역사를 접하므로 역사책을 통해 역사가 이루어진다.
· 과거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역사의 진실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 E.H.Carr, ‘역사책은 어떻게 쓰여지는가?
· 사실(事
1.커뮤니케이션 모형은 7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7가지 요인들 중 ’화자‘는 청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본 강의에서 ’화자‘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체계적 과학적 정보가 포함된 지식
2)진심어린 열정
3)개인적 관심과 긍정적 태도
4)신뢰감
5)고맥락
2.다음은
1.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에 따르면, ’이미지‘를 머릿속의 그림으로 정의하면서, 개인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그 환경 또는 인물 이미지를 ’의사환경‘으로 간주하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
1) O (정답)
2) X
2. 다음 중 1주차 강의에
Ⅰ. 서론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가상적인이란 의미의 Virtual과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단어가 합쳐진 용어로 그대로 해석하면 가상적인 현실이란 용어로 표현되며 실제적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사전적 정의로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