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그리고 주어진 역사적 조건들에 의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깨달음이 내용이 무엇이든간에 깨달음은 적어도 체험적인 전환의 과정이 수반된다. 이것이 바로 닦음의 문제이다. 따라서 돈점 논쟁의 또 다른 대립 논점은 닦음의 문제일 수밖에 없다. 완전한 깨달음이라면 닦음이 필요 없다는 주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문헌정리자 였던 공자孔子(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인 공흘은 은나라 마지막 군주인 미자계의 후손이었기 때문에 귀족의 신분을 가지고 있었다. 노나라의 하급관리에 불과한 공흘이지
1. 이기론
퇴계는 삼라만상은 이와 기를 떠나서는 존재 할 수 없으며, 이와 기에 의해서만 우주가 형성되고 만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바, 여기에서의 이는 사물과 관련있는 모든 법칙을 일반화 한 것이며, 기란 사물의 현상자체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이황은 이와 기가 같은 비중으로 상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사상이 태동하는 17세기의 사상계를 지배했던 이데올로기는 반청북벌(反淸北伐)사상이었다.
17세기의 이른바 초기 실학자들의 사상은 국제적인 정치적 격변기를 당하여 부국유민(富國裕民)함으로써 강한 나라를 만들려는 데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18∼19세기의 사회적 상황은 17세기와는 많이 달랐
유교의 본래 정신은 기존 정치권력과 경제구조의 현상유지를 원하는 측의 의도대로 점차 답답한 모습으로 굳어 가면서 백성들을 피곤하게 만들었다. 생동하는 감정을 지닌 인간의 자연스런 본능을 위선적으로 막아버린 생활윤리 또한 백성들의 눈을 더욱 어둡게 하였다. 이런 때에 백성들이 생활에서
1. 실학사상의 성립
1) 실학 개념의 정립
(1) 실학사상의 존재
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
2) 처처불상 사사불공
이 세상 곳곳에 부처님이 계시니, 하는 일마다 불공의 정신으로 하자는 뜻으로 신앙과 수행을 병진하는 원불교의 특색을 잘 나타내주고 있는 표어이다. 처처불상은 신앙의 자세로서 이 세상 만물이 다 부처의 화신이라는 것이다. 사람뿐만 아니라 물건까지도 다 부처의 성품
론>
1. 종교와 정치제도
(1) 상호작용의 배경
종교와 정치의 상호간에 중요한 요소 : 힘(power)
종교 조직, 정치적 통치의 관심사 : 인간에 대한 영향력 확립, 유지.
종교 - 그것이 상상하는 우주적 질서.
정치 - 실제적이고 일상적인 요구의 필요.
① 두 제도는 서로의 힘에 대하여 거래하거나 싸우거나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