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장을 한문학이라 할 수 있다.[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문학(漢文學))]
최치원은 신라 말기의 문신, 유학자, 문장가이다.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고운, 해운, 해부이며, 시호는 문창이다. 868년 당나라로 건너가 과거에 급제한 후 당나라의 관료로 생활하였다. 신라 말 삼최 중 한 사람으로, 문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사회?경제 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을 일으켰다. 대다수의 백성들이 최저생활의 유지가 어려웠고, 백성들은 생존 자체에 대한 위협을 받았다. 거듭되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백성들의 지배계층에 대한 불신은 날로 커져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선
시감상
이규보는 관료이면서 불교와 스님과의 관계도 깊었다. 이 시는 이규보의 불교 이해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선시의 의취를 풍기고 있는 시라고 볼 수 있다.
1구를 보자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산(山)속의 스님(山僧)이 우물에서 물을 긷다가 물 속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한시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시(古詩)[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한다.
고체시는 중국 당나라 이전에 지어지던 시를 통칭해서 불리는 명칭으로 근체시에 비해 격식의 자유로움이 있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에 고시의 형식이 모두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근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한시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시(古詩)[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한다.
고체시는 중국 당나라 이전에 지어지던 시를 통칭해서 불리는 명칭으로 근체시에 비해 격식의 자유로움이 있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에 고시의 형식이 모두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근
시조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이후 조선후기에서는 중세사회를 재건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어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되었다.
왕조교체기의 문학은 조선왕조의 건국사업을 담당한 쪽과 고려를 위해 충절을 지키려는 쪽으로 노선이 분열되었는데 이를 관각 혹은 관인문학, 처사 혹은
시의 특징
1) 한시는 오랜 역사성을 가진 시이다.
2) 한시는 한자의 성운을 살린 시이다.
3) 한시는 한자가 지는 이미지를 잘 살린 시이다.
4) 한시는 짧은 시형 속에 많은 의미를 포함시킨다.
5) 한시는 대우를 가장 많이 표현기법으로 쓴다.
3. 한시의 감상법
1) 시인의 삶과 시대 상황
한국문학은 한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보며주며 그 시대의 생활상과 시대적 상황, 흐름을 문학을 통해 한눈에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그 시대의 삶의 모습 가치관을 글을 통해 단면으로 나타내고 있다. 한국 민족은 역사적으로 역경과 고난을 뚫고 살아왔으며, 그만큼 문학에도 그런 시련을 끈질
논리다.
문학을 텍스트보다 행위로 보는 시각은 ꡐ작품ꡑ 및 ꡐ양식ꡑ에 대한 유연한 사고를 겨냥한다. 언어를 통해 삶을 표현하는 행위에 특정한 규격을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이다. 문학행위란 누구나 할 수 있고 실제로 하고 있는 것으로서 그 형태는 꼭 시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