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하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 경기체가, 가사, 시조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이후 조선후기에서는 중세사회를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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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 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시조의 4종류로 구분한다.
문학사의 경우에는 그 표준이 그대로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구와는 별개의 사적 구분을 하면서 그러나 광범위한 뜻에서는 그것과 서로 들어맞게 되는 조치를 취하여 한다고 하였다.
그중에 신문학사(그들의 구분법에 의한 구분)를 제외하고 고전문학사 만을 살펴보면, 고전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