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위기가 심해졌고 이에 획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하였다. 지배세력의 횡포를 스스로 교화하고 훈민을 표방하여 백성들을 교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학을 신유학으로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다.
고려전기와 고려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조선문학사를 통해 종합화 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북한은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 주체문학연구소로 개칭하고 조선문학사(1) 전5권을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5권으로 확대개편 하였다. 주요 개편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전문학으로 지칭되는 19세기 이전 문학을 전체 1권에서 전체 6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