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성숙주의 견해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기 표현을 충분히 도와준다. 준비도(readiness)의 개념이 이러한 견해의 중심이 된다. 성숙주의자들은 환경적 조건이 자연스러운 발달의 패턴을 발해해도 성숙의 패턴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본다.
이론은 환원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 의식 대 무의식,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과 같은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누어 보았다. 그러나 아들러의 이론은 총체적이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기 때문에 나누어질 수 없으며, 기억, 정서, 행동과 같은 ‘부분’들은 전체 개인
정서적 문제를 겪었고, 40대 초반이었을 때 많은 정신신체적 장애를 않았을 뿐 아니라 죽음에 대한 심한 공포와 그 밖의 공포증도 있었다. 그는 후에 환자치료에서 발견한 사실과 자기문제분석에서 발견한 사실이 동일함을 보고 임상적으로 자기분석이라는 자신의 이론을 형성하였다.
그는 정신분석적
이론에서는 모든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긴장이나 정서적 불안을 발산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되찾아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돕고 적극적으로 성장하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이론은 행동주의에서 비롯되었다. 내담자가 통제하는 대부분의 행동이 적응적이거나 부적응이건 간에 학습되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행동수정은 인간행동의 원리나 법칙을 설명하는 학습이론에 근거한다. 즉 모든 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따라서 행동치료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론이 기초가 된 이래 ?사회심리학의 근본 문제는 사회가 개개인을 도덕화하는 것이다?하고 말한 Mcdougall의 견해는 공감할 수 있게 되었다.
Freud와 Durkheim을 따라, 대부분의 사회과학자들은 도덕화란 문화적으로 주어진 외부의 규칙을 보상, 징벌, 동일화 현상을 통해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의심
이론 접근이라고도 한다.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긴장이나 정서적 불안을 발산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되찾아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돕고 적극적으로 성
정서치료, 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이들 치료 모델간 차이는 인지-행동주의 구조에서 인지측면과 행동측면 중 어느 것을 더 강조하느냐에 함게 인식, 기억, 정보처리과정, 판단,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과정에 어느 정도로, 어디에 초점을 두는가에 있다.
2. 이론적 기반
인지행동모델은 행동주
정서가 형성된다.
④ 인간의 감정은 자기 자신과 사회적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고, 가정하고, 믿는 것으로부터 초래된다. 인간이 가지는 감정의 대부분은 사람들의 생각, 자기스스로에게 하는 말 그리고 자신이나 자신의 환경에 대해서 믿거나 가정하는 바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되는 결과이다.
⑤
이론에 대한 논의에서 Fleming은 사회복지실천과 특별히 관련성이 있는 귀인의 세 가지 영역으로 통제의 중심, 오귀인, 자기귀인을 제시하였다.
(4)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
① 자아개념(self-concept)은 인지기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인지구조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상호관련성 그리고 유형화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