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흔히들 어떤 소설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원설화를 근원설화라고 불러 왔다. 혹은 특정 소설 생성의 배경이 되는 설화라고 하여 배경설화라고 하기도 하며, 설화와 소설을 모자 관계로 비의하여 설화는 소설의 태반이 되는 것이란 뜻에서 모태설화란 말도 사용하였다. 이들 용어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
부적합한 것으로 여겨졌을 것이다)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 다른 가능한 설명은, 초기의 아동 문학은 글읽기를 주로 배웠던 남자아이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는 점이다. 여자아이들이 독자층에 끼여들었을 때에는 이미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간다.
그러나 맨 아래 바닥에 웅크리고 있는 조개는 별 재주가 없었다. 그저 모래 위에서 뭉그적거리는 게 고작이었다.
“나는 왜 물고기처럼 지느러미가 없을까? 나도 헤엄을 치고 싶은데.”
“나는 왜 다리가 없을까, 나도 달음박질을 하고 싶은데.”
“나는 왜 등을 굽혔다 폈다 할 수 없을까, 아,
Ⅰ. 개요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악은 고정되어 있는 실재가 아니라 부패 과정속에 있는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악은 부패의 단계를 가지며, 악의 반복을 통해 더 저급한 소멸로 나아가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존재 자체의 선만을 남기는 과정으로 달려간다. 선이 부패될 때 그 선이 처한 어떠
Ⅰ. 개요
1948년 4월 3일 새벽2시! 어둠을 가르는 한발의 총성은 순식간에 제주도를 흔들어 전화의 소용돌이 속으로 밀어 넣었다. 한라산의 봉우리마다 붉은 봉화가 올려지고 이상한 공기가 제주도 전체에 감돌았다. '탕' 하는 총성은 망국적인 5.10단독선거를 저지하기 위한 전 무장 세력에 대한 공격개
이미지는 초기 {데미안}에서 제시되었던 것 같은 관념으로 고정되지 않고 점차 혼란스럽고 분투명한 이미지로 세속화되어 간다. 끊임없이 마음을 지배한 것은 '절대적인 자기 인식의 길'을 찾는 것, 즉 뭔가 절대적인 것을 찾고자 하는 집착이었다. 그리하여 {데미안}이후로도 많은 작품들 속에서 새의
공간을 의미하는 행위 내지 지칭된 공간을 의미한다. 또한 울타리로 둘러진 토지에 초목을 재배하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이는 서구의 garden, hortus의 고어와 유사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繩張り(나와바리)란 말로 영역 혹은 생활환경이라는 의미를 나타내지만 동 ․ 식물, 어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
Ⅰ서론
16세기 말의 조선시대는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야로 신분제도는 더욱 고착되어 신분상의 차별은 심화되었고, 여성에 대한 봉건적 예속도 더욱 강화되었던 시기였다. 주자학의 수입으로 고려 말기부터 저하되기 시작한 여성의 지위는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완전히 제도적으로 정착화 되어 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