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에게 큰 자극을 주었다. 이를 더 이해하기 위해 칸트의 다른 저작들과 추종자들, 헤겔의 저서도 읽게 된다.
또한 슈타이너는 괴테에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괴테의 『식물변용론』에 주목한다. 괴테의 이 이론은 식물이 각자 다른 형태로 자라지만 내적으로는 동일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변용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역사주의적 문학 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창조적 근거 기준을 제시하며 50년대를 이끌었던 추상표현주의 작품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매너리즘에서 탈피하며, 이후 60년대에 급속하게 영향력을 펼쳤던 미술형태이다.
팝아트는 소비사회의 대량생산을 반영함으로써 이전과는 달리 공업적이고 산업적인 도시 사회를
따르게 된다. 따라서 큰 변화와 근본적 변용이 신경, 감정, 정신적 고민이 수반되는 위기로 나타난다. 이때 정신과 의사나 객관적 임상관찰로 보면 이상 증후로 진단하지만 전혀 다른 의의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사지오리는 고차원의 영혼성(spiritual) 출현의 위기를 네 가지로 유형화하고 있다.
인지이론
인지론은 지각이론의 바탕 위에 정립된 학습이론으로서 학습을 인지구조의 성립 또는 변용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들은 학습을 보다 대뇌작용과정으로 추론하여 항상 분석적인 입장보다는 전체적 입장에서 학습을 논하고 있는 점이 자극-반응설과 다른 점이다.
자극 ․ 반응설과 마찬가
치부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전반적인 문제는 인간 본질에 대한 교육으로 돌아가야 함이 절실해지고 있다. 교육의 본질은 인간교육이며, 인간내면의 심층을 탐구하고 인간의 성숙에 기여해야함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은 인간 삶과 문화에서의 배움과 성장과 변용의 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창조적 측면과 더불어 정신적인 측면도 중시하는 것이다.
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은 크게 균형, 통합, 관계 등 세 가지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
⓵ 균형
홀리스틱 교육에서 부분과 전체의 균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holistic’의 어원적 의미에서 살펴보았듯이, 홀리스틱
Ⅰ 서론
융은 신화와 종교, 상징, 예술 모두가 집단무의식과 연관이 있다고 보았다. 또한 융은 집단무의식을 창조적 근원으로 보았으며 모든 신화, 종교, 상징, 예술의 뿌리이자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 되는 것이라 하였다. 집단무의식은 창조적 자율성을 지니며 창조적 콤플렉스의 근원이 되는 무의식
창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이다.
미술치료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노인 등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언어적으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미술 작업은 어른에게도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아동은 발달적으로 미숙한 부분이 있으므
창조적인 기록으로서의 실록적 성격에 연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 사료 혹은 기록들을 참고하였다 할지라도 그와 같은 것들은 어디까지나 역사소설이 그 요건으로 갖는 근본적인 필요조건인 역사적인 개연성을 가진 것으로서 밀착되려는 근거로서 이며, 기묘한 위장과 온갖 구비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