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을 역으로 이용하여 UCC 생산자의 행위 안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디시인사이드 사이트와 드라마 <바람의 화원>을 중심으로 ‘드라마 UCC’에만 한정하여 논의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Ⅰ 서론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치료는 모두 공연예술치료에 속한다. 먼저 사이코드라마는 1920년 쟈콥 레비 모레노에 의하여 제창되었으며 그 후 그는 사이코드라마를 진실의 극장으로 정의하고 상호작용적인 집단역동에 대한 통찰력과 창조성의 철학을 통합시켜 만들어낸 집단정신치료의 접근방
1..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의 일반적 특징
외적 세계의 고정불변한 의미를 믿지 않는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에서 정치적․역사적 관심은 적으며, 나타나더라도 그것은 후기구조주의자들의 해체적 전략 속의 비판적 담론의 가능성으로 드러나게 된다. 형이상학적 절대진실, 진리의 근원주의, 텍스트의
1. 연극 소개
제목 : 옥탑방 고양이
연극 시간 : 100분
관람등급 : 만 13세 이상
● 줄거리
1.정은의 서울 상경
2.경민도 같은 옥탑방에 이사
→ 옥탑방으로 이사
3.옥탑방 주인의
해외여행
4.잠시 같이 산다.
5.우연히 술을 같이 마시고,
술기운에 잠자리를 갖음
원작소개
드라마와 연극의 원작 : 인터넷 소설 <옥탑방 고양이>
작가 : 김유리
후에 소설책으로 출판 -> 베스트 셀러 -> 2년뒤 드라마로 각색
26살 작가의 독립, 동거의 에피소드
귀엽고 친근한 두 주인공의 사랑이야기
무거운 주제 ‘동거’를 유쾌하고 코믹하게 그린 신선한 로맨틱 코미디
구어체
1. 낭만주의 연극
(1) 낭만주의란?
1) 정의
-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역과 그 문화권인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 ·예술운동.
2) 낭만주의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
- 낭만주의는 1780년을 전후하여 고전주의와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감에서 생겨났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후기 산업사회의 세기말적 징후들을 내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름을 가진 성격의 연극들에서는 몇 가지 특징이 드러난다.
첫째로 형식적인 측면에서 일관된 스토리가 배제되는 구성이 지배적이다. 이는<지하철1호선>의 원작자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가 자신의 작품에 규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1948)
스미스씨 부부의 어느 저녁 풍경을 다루고 있다. 이들 부부
는 진부하고 의미 없으며 자명하고 반복적이고 모순 투성이
인 대화를 끊임없이 나눈다. 이들에게 마턴스 부부와 소방
관이 방문하지만 이들 역시 또
18세기 후반 프랑스는 고전주의 예술을 부정하는 풍조가 나타남. 그로 인해 멜로드라마가 발생.
제정시대 · 왕정복고시대의 프랑스는 멜로드라마의 황금기를 이루었다.
쇠퇴한 이탈리아 연극을 그리스 고전극을 본받아 부흥시키려는 의도에서 많은 멜로드라마를 썼다.
그의 멜로드라마 작품은
1) 연극의 4요소
연극은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의 4요소로 구성된다. 극장은 연극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극장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관객이 관람을 하는 객석, 분장실 및 기타시설 등을 갖춘 공간이다. 극장의 유형은 크게 유형의 극장과 무형의 극장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한 시설들이 갖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