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1호선>의 원작자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가 자신의 작품에 규정한대로 연극의 성격이 '음악적 레뷰'라 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지하철1호선>은 당시 사회의 비판적인 시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연관이 적고 불필요한 각 장면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키고 있다.
둘째 뮤지컬이 가지고 있는 연극의
포스트모던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하일지의 소설 [경마장 가는길]을 하일지와 공동으로 각색해 만든 영화 [경마장 가는 길]은 항상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장선우 감독다운 영화로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비평가들 사이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R이라는 남자와 J라는 여자 사이의 섹스에
감상문
쟌다르크 영화 감상문 1
잔다르크를 보고난 생각
잔다르크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잔다르크에 대한 지식이 아주 미미한 상태였습니다. 백년전쟁을 프랑스의 승리로 이끈 여성. 이러한 단순한 사실만 알고 있던 저에게 있어서 이 영화는 그런 저를 부끄럽게 만든 영화입니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
포스트모더니즘 기호학자 롤랑바르트는 그러한 영화 수사학적 체계를 그의 저서 '신화론'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신화는 탈 정치화된 빠롤(parole)이다."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
라고 말하며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화이고 그러한 신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의 권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