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적인 활동의 예시 ⇨ 유의적 활동의 상황 설정 ⇨ 언어의 이해 점검 및 유의적 활동의 이해 점검 ⇨ 유의적 활동의 시작 ⇨ 순회 및 유의적 활동의 통제 ⇨ 유의적 활동의 수행 점검 ⇨ 다른 유의적 활동 예시, 수행, 점검 ⇨ 정리, 피드백 및 평가 ⇨ 마무리 및 과제 부여
학습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작용하면서 학습과제 수행 활동을 하여 결론을 내리게 하는 학습방법인데 많은 모형이 있다. 협동학습의 기본적 가정은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 작용을 극대화 하면 최대한의 지적․정의적 효과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협동학습의 수업전략 또는
학생 개개인에게 창의성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주는 총체적인 학습이다.
2.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해서 필요하다.
고도 정보화 사회에서의 지식은 각 개인의 사고력・창의력에 의해 좌우되므로 교사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문제
데 다같이 기여하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써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의 유발에 기여한다.
이러한 협동학습의 정의는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구별되는 협동학습의 기본 요소에 따라 다양하다. Slavin (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이 융합적으로 적용된다. 한 단원 중에서 또는 단위 시간 중에서 대집단 학습의 효과적인 부분(학습 핵심 요소)과 능력별 개별학습의 효과적인 부분(나머지 자기가 학습할 내용)을 찾아내어 지도하고, 소집단 지도의 효과적인 부분(공통 학습 내용, 문제 해결 과제)을 구분하여 소집단 활동 시간의
. 이와 같은 이론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시킨 수업방법의 형태가 협동학습이다. 현재는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연구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이 개발, 보급되어 많은 교사들이 실제 학습활동에서 광범위하게 협동학습을 활용하고 있다.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써, 교사중심 모형과는 달리 학습자를 능동적인 학습의 참여자로 파악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모형이다. Slavin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집단목표를 향하여 모둠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으로서, ‘전체는 개인을 위
학습의 정의
협력학습은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동등한 위치에서 동료간의 긍정적인 상호의존을 통해 공동과제를 함께 해결하고 서로를 격려해 주는 학습방법 즉 학습 집단에서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동 노력하며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주고받아
자신감을 길러 준다.
(마)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주장을 펼 수 있으며, 학생 상호간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상대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사) 학생들은 체계적이고 협동적인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수업에서 다루는 소재는 실제적 상황이어야 하며 개인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모두 다룬다.
학습자 특성(적용 수준)
․ 3,4학년 수준에서는 상식적 해결이 가능한 주제를 주로 다루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이 복잡한 사회문제를 다룬다.
․ 학년에 따라 적용 수준을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