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문제의 제기
처음 주제를 접하고 공부 거리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첫 모임부터 난관의 시작이었다. 일단 여러 사람이 모인 조별 논문이라는 특성상 몇몇의 의견을 따를 수 없었다. 그리하여 각자의 의견을 내본 후 비슷하고 연관성이 있는 공부거리를 엮어서 큰 흐름으로 잡았다.
이 글의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까지 역사를 배워왔다. 지나간 조상들의 발자취를 사료, 자료 등과 함께 더듬어 왔다. 비록 그것이 시험과 대입을 위한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았다고 해도 우리가 배운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지고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져 후대에서 역사라 말하고 연구할 것이다. 역사는 '지나간 현재' 라는 말이 있듯이, 과거에 지나간 일들이 현재에서도 또다시 되풀이되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배우고 공부해서 지나간 과오를 교훈삼
Ⅰ. 머릿말
공자 이후로 줄곧 동아시아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철학 가운데, 순자(荀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무척이나 독특해 보인다. 그는 선진(先秦)시대의 유학을 계승한 인물이면서, 동시에 그의 사상 중 일부를 수용했을, 그의 제자들은 법가 사상의 서막을 열었다. 그리하여 그는 유가이면
1. 서론 - 皇帝 지배체제에서의 法과 孝
유교가 국가 통치의 주요한 이념으로 자리 잡은 이래, 孝는 가부장적 권위가 세워지고 유지되도록 하는 근본적인 힘이자 원천이며, 황제지배체제 속에서 忠은 孝와 더불어 국가의 번영과 太平에 기여하는 커다란 원리로 부각되었다. 즉 충과 효는 가정에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