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황제지배체제 강화 수단인 효
[휴머니즘, 인간주의] 휴머니즘(인간주의, 인본주의)과 성리학, 휴머니즘(인간주의, 인본주의)과 소크라테스, 휴머니즘(인간주의, 인본주의)과 인본주의교육, 휴머니즘(인간주의, 인본주의)과 매슬로우교육심리학 분석
[국제경영] 문화의 차이
모조품 소비 현상의 원인과 문화적 함의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교육사상사1 -고대사회, 삼국시대의 교육
중국영화와 한류
공자의 약력, 공자의 군자교육론, 공자의 유가사상, 공자의 정치사상, 공자의 인간됨, 공자와 仁(인), 공자와 禮(예), 공자 관련 시사점 분석
[중국역사] 중국의 역사와 법
[환경문제] 환경친화적 장례문화
소개글
중국 법률 문화탐구 - 동아시아 군주권력과 국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目次
1. 서론 - 皇帝 지배체제에서의 法과 孝
2.1 본론- 法律에 반영된 宗法原則
2.2 본론- 法律體制에 반영된 忠孝
2.3 본론- 孝와 관련된 法律과 그 사례
3. 마치며 - 황제지배체제 강화의 수단으로서의 法과 孝4. 참고문헌목록
본문내용
1. 서론 - 皇帝 지배체제에서의 法과 孝
유교가 국가 통치의 주요한 이념으로 자리 잡은 이래, 孝는 가부장적 권위가 세워지고 유지되도록 하는 근본적인 힘이자 원천이며, 황제지배체제 속에서 忠은 孝와 더불어 국가의 번영과 太平에 기여하는 커다란 원리로 부각되었다. 즉 충과 효는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집단을 넘어서 국가의 근본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小農生産文化 속에서 가족 내의 규범과 통제 구성원의 단결력을 이끄는 원동력은 효에서부터 시작되며, 황제지배 체제 속에서 아들이 아버지를 따르듯이 백성과 신하가 황제를 진심으로 섬기는 것은 충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思考가 반영된 황제 지배 체제하에서의 법은 强制性을 띈 통치 수단이자 황제의 권력을 강화하는 수단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효와 충의 원리가 어떻게 中國法律에 반영되어있으며 그러한 법률이 황제지배체제 속에서 중요한 통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작용하였는지 논의해 보고자한다. 또한 고대 중국의 법률제도에서 효를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효와 관련된 法과 刑罰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황제지배체제에서 효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목록(저자 가나다 순)
栗勁,..中國法律思想史.., 哈爾濱, 黑龍江人民出版社, 1983.
范忠信`鄭定`詹學農 共著, "情理法與中國人-中國傳統法律文化探微",中國人民大學出版社, 1992, 李仁哲 譯, "中國法律文化探究-情理法과 中國人", 一潮閣, 1996.
曾繁康,..中國政治制度史.., 華岡出版有限公司印行, 臺北, 1978.
황정원, 「중국법사상사」. 부산, 다솜출판사. 2001.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