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유산
(1) 유 적
역사와 예술, 과학적인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닌 비명(碑銘), 동굴 생활의 흔적, 고고학적 특징을 지닌 건축물, 조각, 그림이나 이들의 복합물.
(2) 건축물
건축술이나 그 동질성, 주변경관으로 역사, 과학, 예술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닌 독립적 건물이나
일제의 지배정책에 침묵으로 저항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의 내선일체론은 일본측의 내선일체론과 거기에 추종했던 일부의 조선인 내선일체론자들을 중심으로 한 내선일체론이 지나지 않았다.
≪ … 중 략 … ≫
Ⅱ.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침략과정
1870년대 들어 세계는 제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일제시대가 한국의 사회정책사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특이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국민족의 주체성의 단절을 가져온 제국주의적 식민통치시대라는 점에서 오는 현상으로서, 복지정책의 목적이 진정하게 국민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이 아니
Ⅰ. 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 일제시기)의 방송도입
1. 정책적 배경
일제하 방송의 도입배경을 총독부의 정책적 배경에서 설명하려는 시각은 다시 총독부의 효율적인 식민지 지배를 위한 선전기구로서 방송이 도입되었다는 주장과 일제의 대륙진출수단으로서 한반도에 방송이 도입되었다는 주장으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계엄령
1. 일제의 '계엄령'은 천황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1882년 8월 5일에 제정된 일제의 '계엄령'은 천황의 존재를 전제로 한 것이었다. 계엄의 근거는 “천황은 계엄을 선고한다”라는 내용의 대일본제국헌법 제14조였으며, 계엄의 요건의 존부는 “계엄을 선고
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노동쟁의
후쿠오카현 飯塚市에 자리잡고 있는 아소상점은 麻生太吉이 1918년에 설립한 회사로서 1932년에는 자본금 1,500만 원에 6개 탄광을 운영하고 있었다. 아소는 三井이나 三菱에 비하면 적은 규모이지만 전국에서 손꼽히는 중견의 탄광이다. 창업자인 麻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역사학계의 식민지 시기 연구 경향은 대체로 원시적 수탈론, 근대주의론, 내재적 발전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외 근대극복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근대주의론 및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
Ⅰ. 서 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근원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까지 약 2천 년 이상에 걸친 왕의 인자한 정치에 의한 민생구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장구한 사회복지의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 노인복지제도를 삼국시대에서 조선 시대까지의 왕조시대, 일제강점기에서 1950년대까지, 노인
Ⅰ.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근대사회에 있어서는 일본의 영향은 정치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술·문화 등의 제반에 걸쳐있다. 「철학」이나 「종교」 등의 용어가 그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일제시대는 그 세력이 극대화되던 시기로 한국의 문화는 전시대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