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의 식생활을 결정하는 것에는 나라의 기후와 자연환경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식생활을 결정한 자연환경에 대해 알아보면, 일본은 호수가 많고 복잡한 해안선을 가진 항구가 발달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해저지형과 난류, 한류가 교차하여 3380종의 해양
문화라는 것은 “지식, 신앙,·예술, 도덕,·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를 뜻한다. 그렇기에 한 나라, 한 민족의 문화를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그들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는가 하면 또한 다른 문화의 유입으로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기
밥을 먹는다든가, 차(茶)를 마시는 일은 일상적인 일이다. 그래서 ‘恒茶飯事’ 란 신기할 것도 이상할 것도 없는 평범한 일이란 뜻으로 쓰인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차를 마시는 일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단순히 손님을 접대하기 위한 것, 혹은 담소를 나누는데 있어 부분적으로 필요한
일본의 음식문화
※ 목차
I. 일본 음식문화의 특징
II. 일본 지역별 음식의 특징
III. 일본의 식사예절
IV. 일본 음식
V. 일본 전통과자
VI. 일본의 차
I. 일본 음식문화의 특징
1. 생선류 음식 발달
일본의 음식 문화가 우리나라나 중국의 것과 뚜렷하게 다른 점은, 일본에서는 육식문화 가 발달하지 못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
Ⅰ. 서론
흔히 한국 사회와 동아시아 사회의 기본 사상은 유교 사상이라 하지만, 한나라 말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어 중국을 비롯해 그 주변국에 영향을 끼친 도교 또한 현제 동아시아 사회를 형성하는데 미친 영향력이 적지 않다. 도교에 있어도
“야나기 무네요시”의 다도론에 대한 고찰
Ⅰ.서론
Ⅱ.본론
1.다도를 생각한다.
2.기자에몬이도(喜左衛門井戶)를 보다
3.대명물을 보고
4.차의 병폐
5.다인의 자격
Ⅲ.결론
Ⅰ.서론
일본에서의 차는 단순히 음료의 역할만으로 그치지 않고 차로써 藝를 행할 수 있으며 또한 禮를 갖출 수 도 있고 더 나아
<미의식이란?>
미학(美學)이 A.바움가르텐에 의해서 감성적 인식의 학(學)으로 정의된 후, 미의식은 미학의 가장 중심적인 문제가 되었다. 그 까닭은 고전미학에서는 감각적인 미의 이념이 추구된 데 반하여 근대미학에서는 우리의 의식에 직접 작용하는 미를 주제로 삼았기 때문이다. 예술작품이나 자
무로마치 문화와 전국 동란,
그리고 남만인의 도래
Ⅰ.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의 문화
Ⅱ. 센고쿠시대(戰國時代)와 다이묘
Ⅲ. 남만인의 도래와 문화와 기술 전래
Ⅰ.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의 문화
ⅰ. 무로마치문화
1)정의 : 시기적으로는 1336년 아시카가 다카우지[足利尊氏]가 겐무정권[建武政權]을
1. 다도란 무엇인가?
일본인들은 차를 마심에 있어서 단지 그 맛을 음미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모여서 차를 마시는 순서와 대접하는 방식, 다도구의 제작양식들을 일정하게 정하고 각 단계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다실을 꾸미고 다도구를 준비하여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즐기는
1. 다도란 무엇인가?
일본인들은 차를 마심에 있어서 단지 그 맛을 음미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모여서 차를 마시는 순서와 대접하는 방식, 다도구의 제작양식들을 일정하게 정하고 각 단계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다실을 꾸미고 다도구를 준비하여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즐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