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약칭으로 중국 「한서(漢書)」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修學好古實事求是)”는 말에서 연원한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했으나, 여기서 말하는 실학이란 17세기 초 조선에서 형성되어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한국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주칠성, 『조선시대 철학사상』, 한국학술정보, 2005, p.41
일반적으로
실학사상의 성립과 전개
1. 실학사상의 형성, 발전 및 그 특징
(1) ‘실학’의 개념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한국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실학(實學)은 17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대두된 일련의 현실개혁적 조선 유학의 학풍을 말한다. 실학은 실사구시지학(實事求是之學)의 줄임말로 실제적인 사물에서 진리를 찾아낸다는 뜻이며, 반고가 지은 《한서》 중 경제의 아들 헌왕(獻王) 유덕(劉德)을 평한 “학문을 닦는 데 옛것을 좋아
實事求是와 利用厚生에 관하여 연구하던 학문이다1) 라고 사전적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퇴계의 사상에서도 실학의 개념이 나타나지만 이 경우의 실학은 성리학을 말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로 유학을 지칭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실학은 조선 후기 李瀷- 丁若鏞-金正喜로 이어지는 학
實事求是의 영향으로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외국의 다양한 사조가 수입되면서 자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중국자체의 제반 사회 문화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된다. 중국의 현대화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서구의 사상, 문화, 선진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분위기 아래, 중국의 현대화
實事求是)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을 통하여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 실사구시(實事求是)이다.
의 학풍과 서학의 도래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근대화의 싹이 텄다. 이러한 흐름은 작품 속에
(實事求是)적인 성격이 강한 학문으로서 이론의 현실에 대한 적용을 대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학은 새로운 지식의 추구뿐 아니라 경영지식을 현실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시켜 줄 의무를 함께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實事求是)”의 용광로 안에 녹였다가 “다산학”이라는 자신만의 독창적 학문을 완성한다. 한쪽은 이익과 유형원의 학풍(經世 致用)을 이어받고 다른 한쪽은 박제가 · 유득공 등 북학파의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북 학(이용후생(利用厚生)을 섭취한 다산은 이들의 학문적 성과 위에서 “다산학”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