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를 관리하며, 육품들이 필요에 따라서 등용되는 정치 형태가 조화를 이루었다.
⑷통일신라의 하기, 말기
① 36대 혜공왕 10년에 김양상은 왕을 살해하고 선덕왕이 되었으며, 이 때부터 신라는 하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모든 것이 잘 되어가는 이면에 갈등과 고민이 심각해지기 시작하였다.
Ⅰ. 개요
현재 경산 관내에는 문화유적별 기문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대표기문을 선정하여 그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배움집의 기문
가) 자인향교 대성전중수기
고려시대 이후 각 지방의 공적 교육기관이었던 향교는 대체로 고려조 성종 또는 인종이후에 창건된 것으
4. Research Processes
3/20 최초 모임 : 조 구성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짐. 대략적인 테마를 논의
3/22 전반적인 기틀에 대한 발표 : 조 소개, 어떤 tourism테마를 가지고 갈 장소를 정했는지에 대한 개략적인 프레젠테이션
5/15 사전 조사 : 인왕산 일대에 대한 조사와 장소가 갖는 의미. Field trip을 위한 ‘
삶을 강조한다.
3) 불교는 진리를 말하되 그것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가르침을 설한다.
- 불교에서는 ‘방편方便’을 중요시한다. 방편이란, 각자의 상황과 기질에 맞는 최선의 방법과 수단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불교는 절대로 하나의 진리만을 고
국사 혜영(弘眞國師 惠永). 자정국사 자안(慈靜國師 子安)은 동화사(桐華寺) 주지로서 전국의 불교를 관장하는 오교도승통(五敎都僧統)이 되어 이 땅의 불교를 호령하였다. 불교가 탄압받던 조선시대에도 은해사(銀海寺)가 인종태실수보사찰(仁宗胎室守譜寺刹)로, 파계사(把溪寺)가 영조(英祖)의 장수
1. 시대적 배경
국사는 의종(毅宗) 12년(1158)에 태어나 희종(熙宗) 6년(1210)에 돌아가셨다. 4대에 걸쳐 불과 52년이라는 짧은 주세 기간이었다. 그러한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기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변화의 소용돌이가 연속되고 있던 시대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국사는 의종(毅宗) 12년(1158)에 태어나 희종(熙宗) 6년(1210)에 돌아가셨다. 4대에 걸쳐 불과 52년이라는 짧은 주세 기간이었다. 그러한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기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변화의 소용돌이가 연속되고 있던 시대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불교의 수행과 학
국사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 사상에 대한 개념과 흐름 파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동아시아 불교사상을 살펴본 후 한국의 불교 사상을 전반적인 한국사의 흐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불교와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
글쓰기를 통해서 크게 두 가지 행태를 드러내는데, 하나는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아예 현실을 등지고 은둔하는 것이다. 이 중 후자가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의 생애를 일반적으로 재당기(在唐期), 환국사환기(還國仕宦期), 탈속기(脫俗期)로 구분한다.
- 공민왕 -
고려재건을 위해, 개혁을 단행하다
국적/왕조 : 고려
재위기간 : 1351년∼1374년
본명 : 전
별칭 : 초명 기, 몽골식 이름 빠이앤티무르
활동분야 : 정치, 미술, 서예
[출처] 공민왕 [恭愍王 ] | 네이버 백과사전
고려시대 왕 중에서 태조 왕건 다음으로 잘 알려진 왕이 제31대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