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의 사회관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회관은 모순이 가득 찬 세속사회[俗, 世間]와 그것을 변혁시킬 성스러운 사회[聖, 出世間]로 양분하였음을 의미한다. 세간에 대하여 도덕적 우위를 갖는 출세간은 현실적으로는 불교교단의 모습으로 존재하며, 궁극적으로는 부처나 보
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보편적인 사상체계 필요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선종(禪宗)과 교종(敎宗) 두 종파가 고려불교계를 양분하고 있었다. 지눌의 선배이자 문종의 넷째 아들인 의천(義天)은 선종 슬려들을 천태종에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두 종파를 통합하려고 하였다. 한편 불교는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 덕분에 사원은 대 규모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다. 이런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