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 혐의가 짙은 개인들은 중앙정보부 등 당국에 의한 감시의 대상이었고 경우에 따라 강제 연행되어 중앙정보부에서의 신문과정에서 구타, 고문을 당했다. 어떤 경우에는 의문의 자살로 발표되곤 했다. 그 대표적 예가 서울대 법대 최종길 교수의 중앙정보부의 이른바 '화장
운동으로 간주되어 가혹한 탄압을 받았다.
문화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민족문화의 근대화 되지못하고 민족문화 말살 정책이 강행되었다. 요점만 지적하면 1-동화정책의 이름의 한국민족 말살 정책 2-사회경제적 수탈 정책 이 양대 골간 이었다.
다른 민족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다른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Ⅰ. 잠재력과 경기도개발잠재력
1. 산악수변관광지
산악수변자원은 휴양ㆍ휴식 및 경관감상을 목적으로 하는 대표적인 자원으로서, 개인소그룹의 이용이 많고 재방문율이 가장 높아 관광기반ㆍ관광거점을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된다. 해당지역만을 이용하는 관광객의 비중이
기본 골격으로 간주됐고, 적처의 권한 또한 비교적 보장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제의 여성억압 전통은 식민지 자본주의화 시기와 해방 후 근대화 과정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로 이용되어왔다. 식민지시대이면서 자본주의화 시기였기 때문에 사회전반에 걸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들어가며
그렇다면 ‘근대’란 어떤 시기인가?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헤겔은 근대의 시대원리로 ‘주체성의 자유’를 들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존중, 비판의 권리, 행위를 자율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유와 평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서구에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산업혁명이나
운동이 곧 기독교원리주의이다.
일반 복음주의자들은 성경을 복음이자 유일한 권위서로 믿고, 참회하여 거듭남으로써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신앙생활을 몰두하는 데 그치지만, 원리주의자들은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조직을 만들어 사회변화에 대한 정면도전도 사양치 않기 때문에 복
호소는 관군 측에 반영될 수가 없었다. 계속되는 일본군과 관군의 추격으로 농민군은 계속 남쪽으로 후퇴하면서 대부분 해산되었지만 일본군은 끝까지 추격하면서 이들을 격퇴하였다. 이후 1894년 12월 2일 전봉준이 체포되었고 김개남 역시 같은 날 체포되면서 동학농민운동은 막을 내리게 된다.
3) 농가경제의 피폐
a) 농가수지 적자와 부채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농가경제 상태에 대해서는 1925년 9월 내무국 사회과에서 발표한 「농가경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주를 포함한 전체 농가 호수의 46.6%에 해당하는 1,271,236호가 수지 적자였으며 지주와 자작농은
1200년에 오슬로의 빙상전쟁에서 장병에게 스키를 쓰게 한 기록도 남아 있다.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지만 근대에 이르도록 그 기술의 발달은 매우 미비하였다. 왜냐하면 장화와 바인딩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장화와 스키를 단단히 고정시킬 수 없어 점프나 턴을 할 수 없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