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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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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독립운동기지건설
1. 장소
2. 선구 단체
3. 활동목표
4. 대한 광복군 정부의 수립

Ⅲ.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6.10만세운동

Ⅳ.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국권회복운동

Ⅴ.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항일운동
1. 봉오동 전투【1920.7】
2. 청산리 대첩【1920.10】
3. 간도 참변【1920.11-12】
4. 자유시 참변【1921】
5. 독립군의 재정비(3부의 성립)【1923-24】
6. 미쓰야 협정【1925】
7. 한중 연합 작전【1931년 이후~】

Ⅵ. 일제시대운동(일제강점기운동)과 광주학생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하여 시민권을 가진 그대 시민이 육성되고 시민사회가 수립되지도 않았고 가장 기초적인 시민의 기본권마저 철저히 탄압되었다. 시민의 기본권인 생명과 신체의 자유권, 재산의 자유권, 언론의 자유권, 집회의 자유권, 결사의 자유권, 출판의 자유권, 시민 저항권, 평등권, 국민주권, 국민 참정권 등 어떠한 권리도 일제하에 한국인들은 갖지 못했고, 이들을 가지려는 한국인의 사상과 행동은 일제에 의해 독립운동으로 간주되어 가혹한 탄압을 받았다.
문화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민족문화의 근대화 되지못하고 민족문화 말살 정책이 강행되었다. 요점만 지적하면 1-동화정책의 이름의 한국민족 말살 정책 2-사회경제적 수탈 정책 이 양대 골간 이었다.
다른 민족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다른 민족을 자기 민족에게 '동화'시키겠다는 것도 그 자체가 '민족말살정책'일 뿐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한국 민족에 대한 소위 '동화정책'은 한국민족을 일본 민족과 대등하게 '동화'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차등과 차별을 두어서 민족으로서의 '한국 민족'을 지구상에서 소멸시키고 목숨이 붙어 있는 한반도에 거주하는 '조센 징'은 일본 제국과 일본 민족에게 예속시켜 차별 받는 노예적 천민 층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제는 '민족말살정책'을 강행하면서 한국인에 대한 '차별'을 공식적으로 제도화하였다. 한국인은 이 때문에 '조센 징'이라는 이유로 모든 공식 활동에서 극심한 차별을 당했다. 이것은 사회정치 부문만이 아니라 경제 부분까지 적용이 되어서, 적당한 예를 들면, 한국인은 동일한 직장에서 일본인과 완전히 동일한 시간과 양과 질의 작업이나 노동을 하고서도 봉급이나 임금은 공식적으로 일본인의 약 50%밖에 받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봉렬, 해외 한인사회의 항일독립운동기지 건설, 경남대학교박물관가라문화연구소, 2004
ⅱ. 김상기, 한말 국권회복운동에 대한 남북의 역사인식, 문화체육관광부, 2001
ⅲ. 김동환, 일제하 항일운동 배경으로서의 단군의 위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2011
ⅳ. 류시현, 광주학생운동과 전국적 공감의 감성,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11
ⅴ. 윤선자, 광주학생운동 이후 학생운동의 변화, 문화체육관광부, 2010
ⅵ. 장석흥, 조선학생과학연구회의 초기 조직과 6.10만세운동, 문화체육관광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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