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은 바로 사실주의의 이런 기본원칙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다. 사실주의는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를 객관적이고 확고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는 반면, 모더니즘은 그것을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정할 수 없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다면
형성되었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이제는 자신의 생각대로 이미지를 창조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도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패러디라는 용어는 우리 사회에서 일상용어처럼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용어가 패러디이고, 대중가
문화의 의미를 고정적인 것으로 정의하지 않고 그 생성과 탈주의 중층적인 과정을 읽어내고자 하는 시도는 기존에 팬덤을 둘러싼 담론들로써는 불가능한 영역의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하위문화론에서 주목했던 ‘주변적인 것’들에 대한 논의에서 나아가 생성, 탈주, 변이, 저항의 무(無)중심적이고
문제의식이라든지 문제설정의 구조, 이런 것들에 대해서 설
명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 강연은 이렇게 했으면 합니다. 일단 강연은 6시 정각에 시작해서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강연하고 중간에 한번 10분정도를 쉬고 그날그날 질문할 것이 있으면 강연후
에 간단한 질문을 하도록 합시다.
이 자
, 새로운 면을 보도록 할 것이며, 새롭게 사고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대중매체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매체를 익히도록 도와주고, 능동적인 수용자가 되도록 하는 일이라는 낡은 패러다임의 미디어교육을 벗어나게 해주는 일이 바로 이 글의 제목 속 개념인 미디어교육 이념과 정책이 할 일이라 믿는다.
문화적 활동으로서의 문학은 문명사회의 제도 가운데 하나이며, 특히 문학교육은 학교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수행된다는 점에서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장치”(apparatus)라는 의미에서 문명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문명의 재편”이라는 문제가 인간과 자연을 서로에게 되돌려주기 위한 시대적 과제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문화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그 특성상 누구나 참여가능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했다. 어떤 주장에 대해 바로 답 글을 달 수 있게 되면서 그 주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여러 사람들에 보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답글에 계속 답글을 이어달면서 즉석에서 토론의 공간으로 탈
문화주의는 이처럼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다양성의 사회가 직면한 현실을 설명하는데 이를 대체할 용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타미르(Tamir, 1995)의 경우 다문화주의를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어 개념화하고 있다. 첫째는 자유주의 내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겨난 이해의 갈등에 초
- 들어가기
지금은 사회적 행동주의에 냉소를 퍼붓는 분위기이지만, 1968년 유럽에서는 힘을 합쳐 사회를 한번 바꿔보겠다는 꿈을 꾸던 사람들이 있었다. 엉뚱하게도 그 꿈의 주체는 자본주의 하에서 착취를 당한다는 노동자계급이 아니었다. 오히려 전후의 경제 붐 시대에 태어나 아무 어려움 없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