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문제
한국 대중가요의 흐름을 통해 그 당시 사회적 상황과 국민들의 정서를 알고 그 사회적 환경과 국민의 정서가 대중가요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대중가요문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 조사해 본다.
연구의 목적
‘집 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가던 날 ......’
충동성을 들고 있는데, 아프리카인들은 가죽을 두드려 생명을 다시 불러들인다는 관습이 있었고 동물이나 인간의 가죽에는 혼이 들어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아프리카 민속무용은 재즈음악의 발생과 함께 미국 댄서들의 손에 의해 자연스럽게 재즈댄스 기법으로 체계화되었던 것이다.
문화를 주도했던 바로 그 세대들의 모습을 이 노래들은 생생하게 포착한다.
* 조개껍질 묶어 그녀의 목에 걸고 / 물가에 마주 앉아 밤새 속삭이네
저 멀리 달 그림자 시원한 파도소리 / 여름밤은 깊어만 가고 잠은 오질 안네
아침이 늦어져서 모두들 배고파도 / 함께 웃어가며 식사를 기다리네
댄스스포츠는 사교적 목적보다는 신체단련을 위한 운동이라는 측면에 더욱 비중을 두어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 대학에서의 교양과목과 각급 학교의 특별활동,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 등에서의 강좌로 채택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늘에 와서 우리가 댄스스포츠라고 호칭하는 무도는 1924년부터 영
문화 속에서도 발견되었다. 9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클럽문화의 출현은 소수집단의 등장과 맥을 같이 한다. 대표적인 소수집단의 문화라 할 수 있는 클럽문화는 보통 사람들이 속해 있는 거대 집단의 문화를 배격하면서 자신들만의 특이한 세력권을 형성하고자 했다. 댄스클럽은 테크노 뮤
댄스 스포츠의 국제적 위상과 비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사정은 아직도 국민적 제도적 상황이 미비하고 사회적 윤리 의식이 비도덕적이기에 이에 인식 전환의 필연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댄스 스포츠의 구획과 정책의 법적인 절차에 있어서 경찰청 산하에서 문화 관광부로 이관된 것은
스포츠의 영역에 포섭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보자면 스포츠란 그 정의를 훨씬 벗어나 있으며 그 경계선이 변화하기까지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엄연히 스포츠 여가 문화를 보내고 있다고 서술되어야 마땅한 프로 야구 관람객, 프로 농구 및 월드컵 시청자들은 그 개념에서 아예 벗어나 있다
성업 중이다.
· 홍대지역의 장소성
홍대지역의 장소성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홍대지역은 한국의 대표적인 클럽문화지역이다. 홍대지역은 국내 유일의 언더그라운드 클럽문화의 산실로서 라이브클럽과 댄스클럽이 밀집되어 있는 대표적인 클럽문화 집적지역이다.
‘비주류(非主流)’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말 그대로 ‘주된 흐름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고 보기엔 뭔가 부족함이 있을 듯 하다. 우리 사회에서 말하는 주류란 소위 대중성 즉, 그 사회 구성원들 중 대부분의 의식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비주류 문화는 주변부 문
◎ 볼룸 댄스의 정의
볼룸 댄스는 사교춤(Social Dance)과 댄스스포츠(Dance Sport)로 나뉘고, 댄스스포츠는 경기용(Competition Dance)과 시범용(Demonstration Dance)으로 나뉜다. 댄스스포츠란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볼룸댄스를 말하며, 스포츠댄스 또는 경기댄스라고도 한다. 남녀가 한 쌍이 되어 추며 경기용과 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