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非主流)’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말 그대로 ‘주된 흐름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고 보기엔 뭔가 부족함이 있을 듯 하다. 우리 사회에서 말하는 주류란 소위 대중성 즉, 그 사회 구성원들 중 대부분의 의식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비주류문화는 주변부 문
, 정책적으로는 분리적인 차별대상으로 제도화되어 이주자들에 대한 편견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또한 현재 국내 결혼이민자의 다수는 수도권 거주자로서 점차 국제결혼 가정이 도시빈민층으로 자리 잡아 나가고 있고, 결혼이민자와 자녀는 한국사회에서 편견과 차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다. 대중은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문화의 혜택을 접하게 되었으며 대중문화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고립된 개인들에게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더욱이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Ⅲ. 대항문화(Counterculture)의 분석
1. 출현배경 분석
우선 대항문화(Counterculture)는 1960년대에 기성 사회의 주류 문화에 대해 대안적 삶의 방식과 의미체제를 제시한 사회운동이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대항문화는 1960년대만 발생하였던 특수문화현상이 아니다. 모든 문화에는 그 자체의 문화갈등을
를 만들고 책상을 만든다. 이때 나무는 자연이고 종이와 책상은 '제2의 자연'
이다. 그렇다면 제2의 자연으로서의 문화란, 결국 인간은 자신들의 삶의 편의
상 자연을 가공해서 인위적으로 바꾸어놓은 삶의 흔적에 불과하다. 이렇게
본다면 선천적 결핍존재로서의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서 ~또는 더 잘